목차
PART 1 : 마케팅 정의 및 마케팅 프로세스
1. 마케팅 : 고객가치의 창출과 이득
마케팅이란?
시장과 고객욕구의 이해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의 설계
통합적 마케팅계획과 마케팅프로그램의 개발
고객관계의 구축
고객으로부터의 기업가치 획득
새로운 마케팅 추세
마케팅의 개관
2.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 : 고객관계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기업수준의 전략계획수립 : 마케팅 역할의 정의
마케팅계획수립 : 고객관계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마케팅전략과 마케팅믹스
마케팅노력의 관리
마케팅 투자수익률의 측정과 관리
PART 2 :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
3. 마케팅 환경의 분석
기업의 미시환경
기업의 거시환경
시장환경에 대한 대응
4. 마케팅 정보의 관리 : 고객에 대한 통찰력 얻기
시장정보와 고객 통찰력
마케팅 정보욕구의 평가
마케팅정보의 개발
마케팅조사
마케팅정보의 분석과 사용
마케팅정보와 관련된 기타 고려사항
5.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소비자행동모델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
구매결정행동의 유형
구매자 의사결정과정
신상품에 대한 구매자 의사결정과정
6. 산업재 시장과 산업재 구매자 행동
산업재 시장
산업재 구매 행동
기관과 정부 시장
PART 3 : 고객지향적 전략과 믹스의 설계
7.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 : 표적고객을 위한 가치창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차별화와 포지셔닝
8. 제품, 서비스, 브랜딩 전략 : 고객가치의 구축
제품이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
서비스마케팅
브랜딩 전략 :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브랜드자산
9.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전략
신제품 개발 전략
신제품 개발과정
신제품 개발관리
제품수명주기 전략
제품과 서비스에 부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10. 가격결정 : 고객가치의 이해와 포착
가격이란?
주요 가격결정전략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기업 내·외부 고려요인들
11. 제품가격의 결정 : 추가적인 고려요인
신제품 가격전략
제품믹스 가격전략
가격조정전략
가격변화
공공정책과 가격결정
12. 마케팅 경로 : 소비자 가치 전달
공급망과 가치전달 네트워크
마케팅 경로의 본질과 중요성
경로 행동과 조직
경로 설계 결정
경로관리 결정
공공정책과 유통 경로 결정
마케팅 로지스틱스와 공급망 관리
13. 소매업과 도매업
소매업
도매업
14. 고객가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촉진믹스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관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는 단계
촉진예산과 믹스의 결정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15. 광고와 공중관계
광고
공중관계
16. 인적판매와 촉진
인적판매
판매관리
인적판매 과정
판매촉진
17. 다이렉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 : 직접적인 고객관계 구축하기
새로운 다이렉트 마케팅 모델
다이렉트 마케팅의 성장과 혜택
고객 데이터베이스와 다이렉트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의 형태
온라인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에서의 공공정책 문제
PART 4 : 마케팅 영역의 확대
18. 경재우위 창출
경쟁자 분석
경쟁 전략
고객지향성과 경쟁지향성의 균형
19. 글로벌 마켓
오늘날의 글로벌 마케팅
글로벌 마케팅 환경 분석
해외 진출 여부 결정
진출할 해외시장 결정
해외시장 진입방법에 대한 결정
글로벌 마케팅 프로그램의 수립
글로벌 마케팅 조직의 구성
20. 지속가능한 마케팅 : 사회적 책임과 윤리
지속가능한 마케팅
마케팅에 대한 사회적 비판
지속가능한 마케팅을 촉진하는 소비자 행동
지속가능한 마케팅을 향한 기업 행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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