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판별되는 학생들이 많이 늘고 있다. 이 책은 연구에 근거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초임 교사뿐만 아니라 경력 교사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제1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정의 및 판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졸업 이후의 생활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 2|DSM-IV-TR에 기술된 전반적 발달장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패스트푸드점에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영어 작문 시간 3|DSM-5에 제시된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준거 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5|초기에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최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릭) 부모와의 통화 6|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정 7|부가적인 검사와 평가 8|맞춤형 진단 9|특수교육 적격성에 대한 결정 10|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사실 11|결론 12|토론 질문과 활동
제2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적 조망과 원인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더 많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 2|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론 3|신경학적 차이 4|구조적 차이 5|신경적 적응성 6|화학적 차이와 정신약리학적 치료 7|기능적 차이 8|유전적 특질의 역할 9|면역체계의 영향 10|환경 독소의 영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요일 밤에 TV 앞에서 1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출현율 12|결론 13|토론 질문과 활동
제3장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한 학교 체계의 경험 1|논쟁에 대한 이해 2|출판문헌의 비판적 분석 3|연구 문헌에 대한 해석의 추가적인 고려사항 4|동일 집단에 대한 상이한 접근들 5|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침 6|협력 프로그램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첫 번째 IEP 모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4장 교수를 위한 맥락 만들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그녀의 방 1|물리적 환경 배열하기 2|시간구조 확립 3|시각적ㆍ구체적 체제 4|체계적 교수 5|감각 조절 6|활동에 참여하기 7|자극통제 수립하기 8|정보 미리 주기 9|결론 10|토론 질문과 활동
제5장 감각 정보 처리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해리스 선생님이 당황하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감각적 차이 2|감각자극 3|감각 체계와 행동 4|감각자극의 균형 5|상동행동과 의식적인 행동 6|감각요구 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코듀로이 천 만지기 7|감각 중재 관련 유의사항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6장 응용행동분석 교수전략의 사용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가 발견한 치료법 1|응용행동분석의 정의 2|응용행동분석의 요약 3|비연속 개별시행 훈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가베에게 그림카드 이름 지도하기 4|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찬반양론 5|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요약 6|다른 효과적인 ABA 중재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에게 보내는 답장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7장 문제행동 교수 프로그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힘들었던 하루 1|무엇이 문제행동을 촉진시키나? 2|행동의 기능 3|행동의 기능 결정하기 4|기능분석 5|긍정적 행동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행동 변화에 대한 강의 6|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와 함께 PRT 사용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도널드를 위한 FCT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협력적인 문제해결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8장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말하기와 의사소통하기 사이의 차이 1|초기 의사소통 발달 2|언어 발달의 기본 3|언어 획득 4|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 및 교정 전략 5|의사소통 기술의 사정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반향어에 대한 통찰 6|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가 치즈볼을 달라고 한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를 위한 공동행동일과 / 자연언어 패러다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9장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의 확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가 끼어듦으로 인하여 발생된 난감함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회적 측면에서의 차이 2|사회적 능력 3|사회적 기술의 훈련 4|사회화와 사회적 능력 신장을 위한 전략 5|또래 개입 교수 및 중재 6|성인 개입 교수 및 중재 7|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전략들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10장 교과기술 획득 촉진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의 성공 1|교과 목표 결정하기 2|차별화된 교수 3|차별화된 교수 요약 4|핵심적인 내용영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로라와 매체 전문가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 성공하도록 협력하기 5|결론 6|토론 질문과 활동
제11장 비학업적 환경에서 교수 기회의 조직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킨타의 점핑잭 놀이 이야기 1|비학업적 환경 속에서 성공을 위해 고려할 점들 2|기타 교수적 고려사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시간이이 없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기관리의 신장 3|보충학습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숙제의 비애 4|결론 5|토론 질문과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