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개관 제1장 발달정신병리학 소개: 발달, 이론, 영향 실제적인 적용: 아동청소년 발달정신병리학의 사례 연구실례 정상 행동과 이상 행동의 구별 제2장 발달정신병리학의 쟁점: 연구와 실제에서 윤리적 쟁점들 윤리적 지침과 법 사이의 관계 아동에 대한 평가, 치료 그리고 연구 수행에서의 윤리적 쟁점 아동 정신병리학 연구 방법 아동 임상 연구에서 발달적 고려사항 제3장 임상적 의사결정에서의 쟁점: 아동·청소년 장애의 진단, 평가, 치료 평가와 진단의 목표 아동 문제의 본질: 진단에서의 쟁점 DSM-5: 쟁점과 경향 평가에 대한 쟁점: 임상가는 문제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아동 치료 개입
제2부 신경발달장애 제4장 지적장애와 발달장애 지적장애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병인론 제5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임상적 기술과 관련된 특징 병인론 제6장 특정학습장애 임상적 기술과 관련된 특징 일반적인 유병률과 경과 학습장애와 사회적 기술 결함 학습장애와 하위 유형 읽기장애: 난독증 쓰기장애: 난서증 수학장애: 난산증 비언어성 학습장애 발달성 협응장애: 통합운동장애
제3부 내재화 장애 제7장 불안장애와 강박 및 관련 장애 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공포증과 두려움 사회불안장애 공황발작과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범불안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 제8장 기분장애: 우울증과 양극성장애 주요우울장애와 지속성 우울장애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 양극성장애 제9장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신체증상장애 전환장애 질병불안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