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제1장 기업과 사회
1절 기업
기업의 정의
기업과 경영의 관계
기업의 형태
2절 사회
자본주의 모델의 변화추이
자본주의 4.0
지속가능경영
제2장 경영과 경영자
1절 경영
경영의 정의
경영의 목적
경영 자원
경영활동
경영의 세 가지 관점
2절 경영자
경영자의 의의
경영자의 분류
경영자의 역할
경영자의 업무
경영자의 자질
제3장 기업가와 창업
1절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
기업가의 정의와 특성
기업가 정신의 정의
기업가의 역할과 영향
혁신유형과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사회발전
2절 창업
창업의 정의
창업활동의 의미와 필요요소
창업 유형
창업 절차와 전략
성공창업의 주요 요소
제2부 현대사회와 기업성장
제4장 소비자 관점에서의 경영
1절 시장 지향적인 기업경영과 마케팅
시장 지향적 기업경영
사회 지향적 기업경영
마케팅 관리계획의 수립
2절 소비자 행동의 이해
소비자 행동 모형
구매 의사결정 과정
3절 마케팅 믹스 관리
제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
제5장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
1절 주식회사와 주주
주주의 의의
주주의 의무와 권리
기업공시와 주주관계 활동
2절 대리인문제와 해결방안
대리인문제와 주주 권리의 침해
대리인문제의 해결방안
3절 기업의 재무의사결정
기업의 자본조달
투자의사결정과 자본예산
운전자본관리
제6장 전략적 관점에서의 경영
1절 전략적 경영체계
전략적 경영과정
사명, 비전, 목표
외부환경 분석
내부환경 분석
2절 경쟁전략
전략유형
경쟁전략
사업부 수준의 전략
기능 수준의 전략
제7장 기업성장과 해외진출
1절 성장방법과 전략
제품-시장 성장 매트릭스
기업 수준의 전략
2절 전략적 분석기법
SWOT 분석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3절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동기
주요 해외시장과 지역경제통합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의 결정요인
제3부 현대사회와 기업경영관리
제8장 경영관리
1절 POLC(Planning, Organizing, Leading, Controlling)
경영관리 과정
경영관리와 조직
2절 계획(planning)
계획의 정의
계획의 유형
계획 수립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
3절 조직화(organizing)
조직화 절차
조직 설계
조직구조의 유형
4절 지휘(leading)
리더십
동기 부여
의사소통
5절 통제(controlling)
통제의 절차
통제의 유형
제9장 기업문화
1절 기업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역할
기업문화의 수준
2절 기업문화의 형성, 유지, 변화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기업문화와 7S 모형
기업문화의 변화
기업문화의 평가
제10장 인수합병, 기업집단 및 구조조정
1절 기업 인수합병
기업지배권과 기업지배권 시장
기업 인수합병의 개념과 목적
적대적 인수합병
2절 기업집단
기업집단의 의의
기업집단 생성의 원인
기업집단 경영상의 어려움
우리나라에서 기업집단에 대한 정부의 규제
3절 기업실패와 구조조정
기업실패의 유형
부실기업의 처리 과정
기업 구조조정의 방식
제4부 현대사회와 지속가능기업
제11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절 CSR의 개념
CSR의 배경
CSR의 개념
CSR의 주체
2절 CSR 활동 내용
기본 CSR 활동
사회공헌 활동
국제적 활동
3절 CSR의 발전
사회적 책임투자(SRI :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
제12장 기업윤리
1절 기업윤리의 개념
윤리와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필요성
기업윤리의 수준
기업윤리의 실천 및 성과
2절 경영부문별 기업윤리
기업윤리와 회계
기업윤리와 재무관리
기업윤리와 마케팅
기업윤리와 인적 자원관리
기타 부문에서의 기업윤리
제13장 환경 경영
1절 환경과 경영
환경 문제의 등장
기업과 환경 문제
환경 경영의 개념
2절 환경 경영의 실행
환경 경영의 실천
환경 경영의 성과
3절 환경 경영의 미래
환경과 성장
녹색산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