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ICT산업의 익히 잘 알려진 플랫폼 강자들을 비롯해 제조, 물류·유통, 금융, 교육, 사회사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플랫폼을 활용해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Prologue 왜 플랫폼인가?
플랫폼, 경쟁의 법칙을 바꾸다
플랫폼 사업 추진을 위한 5단계
Stage 1 플랫폼 발굴 단계, 지름길을 만들어라
우리가 놓치고 있는 플랫폼의 진실
Q1 기존 사업에서 새로운 플랫폼을 발견할 수 있는가?
지름길을 만드는 회사, 구글
Q2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은 무엇인가?
아마존, 변신의 비밀은 플랫폼
Q3 가치 있는 플랫폼의 조건은 무엇인가?
Stage 2 플랫폼 도입 단계, 그들은 어떻게 강자를 넘어섰나?
애플의 플랫폼 전략, 새판 짜기
Q4 기존 플랫폼 내의 혁신인가, 새로운 플랫폼의 도입인가?
스포티파이, 애플을 넘어설까?
Q5 강한 플랫폼이 있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까?
미완의 혁명, 베터플레이스
Q6 기존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세계인의 지식플랫폼, TED
Q7-1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1)
세상을 돕는 플랫폼, 키바
Q7-2 아군을 확장하는 플랫폼 전략은 무엇인가?(2)
Stage 3 플랫폼 성장 단계, 딜레마 극복이 관건이다
성장의 정석(定石), 페이스북
Q8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결제플랫폼의 다크호스, 스퀘어
Q9-1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1)
구글 헬스는 왜 실패했을까?
Q9-2 닭과 달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2)
하버드에서 배우는 플랫폼 전략
Q10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MS의 플랫폼 장악 3단계 전략
Q11 지배적 플랫폼이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Stage 4 플랫폼 강화 단계, 플랫폼의 품질로 승부하라
희망을 설계하는 플랫폼, TFA
Q12-1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1)
강물을 팔려면 수질관리부터! 유튜브
Q12-2 플랫폼의 품질 악화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2)
꿈의 벤처플랫폼, Y콤비네이터
Q13 플랫폼 참여자의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노벨경제학상의 주인공, 매칭플랫폼
Q14 플랫폼의 성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집단지성 플랫폼, 쿼키
Q15 플랫폼 참여를 촉진하려면 어떻게 인센티브를 줘야 하는가?
패션산업의 플랫폼 강자, 리앤펑
Q16 플랫폼과 참여자가 함께 성장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Stage 5 플랫폼 수확 단계, 돈 버는 플랫폼은 이것이 다르다
공짜로 주고도 돈을 버는 ‘프리미엄’ 전략
Q17 이용자 확보와 수익 창출, 무엇을 더 중시할 것인가?
홍대 클럽에서 배우는 플랫폼 가격전략
Q18 어떤 이용자에게 얼마의 가격을 부과할 것인가?
플랫폼 생태계에 숨어 있는 스폰서를 찾아라
Q19 추가 수익원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가?
Epilogue 플랫폼으로 사고하고 플랫폼으로 경영하라!
미래는 플랫폼의 시대!
플랫폼 경영의 성공전략
[부록] 플랫폼에 관한 Q&A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