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정의 및 판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졸업 이후의 생활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
2|DSM-IV-TR에 기술된 전반적 발달장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패스트푸드점에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영어 작문 시간
3|DSM-5에 제시된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준거
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5|초기에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최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릭) 부모와의 통화
6|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정
7|부가적인 검사와 평가
8|맞춤형 진단
9|특수교육 적격성에 대한 결정
10|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사실
11|결론
12|토론 질문과 활동
제2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적 조망과 원인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더 많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
2|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론
3|신경학적 차이
4|구조적 차이
5|신경적 적응성
6|화학적 차이와 정신약리학적 치료
7|기능적 차이
8|유전적 특질의 역할
9|면역체계의 영향
10|환경 독소의 영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요일 밤에 TV 앞에서
1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출현율
12|결론
13|토론 질문과 활동
제3장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한 학교 체계의 경험
1|논쟁에 대한 이해
2|출판문헌의 비판적 분석
3|연구 문헌에 대한 해석의 추가적인 고려사항
4|동일 집단에 대한 상이한 접근들
5|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침
6|협력 프로그램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첫 번째 IEP 모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4장 교수를 위한 맥락 만들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그녀의 방
1|물리적 환경 배열하기
2|시간구조 확립
3|시각적ㆍ구체적 체제
4|체계적 교수
5|감각 조절
6|활동에 참여하기
7|자극통제 수립하기
8|정보 미리 주기
9|결론
10|토론 질문과 활동
제5장 감각 정보 처리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해리스 선생님이 당황하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감각적 차이
2|감각자극
3|감각 체계와 행동
4|감각자극의 균형
5|상동행동과 의식적인 행동
6|감각요구 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코듀로이 천 만지기
7|감각 중재 관련 유의사항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6장 응용행동분석 교수전략의 사용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가 발견한 치료법
1|응용행동분석의 정의
2|응용행동분석의 요약
3|비연속 개별시행 훈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가베에게 그림카드 이름 지도하기
4|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찬반양론
5|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요약
6|다른 효과적인 ABA 중재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에게 보내는 답장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7장 문제행동 교수 프로그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힘들었던 하루
1|무엇이 문제행동을 촉진시키나?
2|행동의 기능
3|행동의 기능 결정하기
4|기능분석
5|긍정적 행동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행동 변화에 대한 강의
6|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와 함께 PRT 사용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도널드를 위한 FCT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협력적인 문제해결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8장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말하기와 의사소통하기 사이의 차이
1|초기 의사소통 발달
2|언어 발달의 기본
3|언어 획득
4|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 및 교정 전략
5|의사소통 기술의 사정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반향어에 대한 통찰
6|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가 치즈볼을 달라고 한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를 위한 공동행동일과 / 자연언어 패러다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9장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의 확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가 끼어듦으로 인하여 발생된 난감함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회적 측면에서의 차이
2|사회적 능력
3|사회적 기술의 훈련
4|사회화와 사회적 능력 신장을 위한 전략
5|또래 개입 교수 및 중재
6|성인 개입 교수 및 중재
7|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전략들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10장 교과기술 획득 촉진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의 성공
1|교과 목표 결정하기
2|차별화된 교수
3|차별화된 교수 요약
4|핵심적인 내용영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로라와 매체 전문가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 성공하도록 협력하기
5|결론
6|토론 질문과 활동
제11장 비학업적 환경에서 교수 기회의 조직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킨타의 점핑잭 놀이 이야기
1|비학업적 환경 속에서 성공을 위해 고려할 점들
2|기타 교수적 고려사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시간이이 없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기관리의 신장
3|보충학습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숙제의 비애
4|결론
5|토론 질문과 활동
에필로그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