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인간적으로 묘사한 그리스도: 조토 디 본도네_<유다의 입맞춤>
환영적 공간에 놓인 중세의 상징: 마사치오_<성삼위일체>
결혼 장면에 숨어 있는 수수께끼: 얀 반 에이크_<아르놀피니의 결혼>
왜곡된 신체에 담긴 십자가의 고통과 슬픔: 로히어르 반 데르 베이던_<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숲 속에서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성모: 프라 필리포 리피_<성가족>
죽음에서 승리한 그리스도: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_<그리스도의 부활>
감상자를 초대하는 성스러운 대화: 안토넬로 다 메시나_<산 카시아노 제단화>
흑사병의 공포로부터 구원해 주는 성인: 안토니오 델 폴라이우올로, 피에로 델 폴라이우올로_<성 세바스티아누스의 순교>
바다 거품에서 태어난 미의 여신: 산드로 보티첼리_<비너스의 탄생>
화가가 알려 주는 예수 탄생의 기적: 기를란다요_<양치기들의 경배>
스푸마토 기법으로 포착한 여인의 심리: 레오나르도 다 빈치_<담비를 안고 있는 젊은 여인의 초상>
천재 화가의 자의식이 담긴 자화상: 알브레히트 뒤러_<풍경이 있는 자화상>
색채로 다시 태어난 성스러운 대화: 조반니 벨리니_<산 차카리아 제단화>
시적 감성을 불러오는 신비스러운 풍경: 조르조네_<폭풍>
디세뇨의 대가가 전하는 창세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_<아담의 창조>
대형 뤼네트에 형상화된 고전 철학: 라파엘로_<아테네 학당>
벽의 창문을 통해 동참하는 기적의 순간: 티치아노_<성모 승천>
숭고함이 감도는 마지막 만찬: 안드레아 델 사르토_<최후의 만찬>
순교 직전에 찾아온 구원의 손길: 틴토레토_<하인을 구하는 성 마르코>
화려한 연회로 표현된 대형 종교화: 베로네세_<레위 집의 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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