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제1장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3.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방법
4. 이중언어 이중문화 접근법
제2장 청각생리와 청각장애
1. 청각생리와 청각장애의 원인
2. 청각적 진단 평가
제3장 보청기와 인공와우
1. 보청기
2. 인공와우이식
제4장 청각장애아동 심리
1. 청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특성
2. 청각장애인의 사회정서발달
제2부 청각장애아동교육
제5장 구어교육
1. 청각장애 구어교육의 배경
2. 청각장애아동의 청능 및 구어 특성
3. 청능훈련
4. 언어지도
5. 독화지도
제6장 수화언어교육
1. 수화언어의 개요
2. 수화언어의 습득과 발달
3. 수화언어교육
제7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 배치
3.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조건
제8장 청각 · 중복장애아교육
1. 중복장애
2. 청각 · 중복장애
3. 청각 · 중복장애아동의 교육
제9장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의미
2.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3. 우리나라의 진로 및 직업교육 현황 및 개선 과제
제3부 청각장애아동의 교과교육
제10장 청각장애교육 교육과정
1. 특수교육과정 개요
2. 청각장애교육 교육과정
제11장 국어과 교수
1. 청각장애아동과 언어
2. 국어교과학습의 중요성
3. 국어교과학습의 어려움과 저성취 요인
4. 국어과 교수 방법
5. 국어과 영역별 교수 방법
6. 국어과 교육과정
제12장 수학과 교수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청각장애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그 요인
4. 교수 - 학습지도의 실제
제13장 사회과 교수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교수 - 학습지도 방안
4.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지도 시 고려사항
제14장 과학과 교수
1. 과학의 정의
2. 과학과 교육과정
3. 청각장애학생의 과학 성취도
4.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 - 학습의 기본 원칙
5. 과학과 교수 - 학습 방법
제15장 영어과 교수
1. 영어과 교육과정
2. 청각장애의 특성과 영어 교수 - 학습
3.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영어 교수활동
4. 청각장애학생의 영어교과지도 시 고려사항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