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LG, SK, KT, NHN 등 최강 기업 인재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아 온 기획전문가 길영로 소장의 노하우를 정리한 책. 상황에 맞게 일을 기획하고 해결하는 논리적인 해법이 풍부한 사례와 함께 담겨 있다.일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이 필요한 시대, 기획의 시대다. 이 책은 영역도 구분도 없는 무한경쟁 시대의 핵심 경쟁력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이 ‘어떻게 일을 바라보고 정의하고 풀어나갈 것인가?’ 하는 의문에 해답을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1부. 기획이란 무엇인가 말에는 공통성은 있어도 동일성은 없다 논리의 출발은 용어의 정의로부터 시작한다 용어의 정의에는 두 가지 확고한 기준이 있다 비즈니스맨이라면 용어 정의 방법 2가지를 알아야 한다 기획이란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문제와 문제점을 혼용하면 시간이 낭비된다 목적과 목표를 구분 못하면 쓸 데 없는 일을 하게 된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 못하면 “그건 네 생각이고”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팩트는 현상·원인·배경에 관한 정보 세 가지 뿐이다 기획서의 기본구조는 클라이언트·컨셉·플래너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획의 프로세스는 무엇을 기획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2부. 문제해결형 기획의 프로세스와 방법론 기획의 출생증명을 위해 정보를 수집한다 목적을 명확화 하는 데는 브레이크스루 씽킹이 최고다 제목을 잘못 잡으면 한 페이지도 못 넘기고 깨진다 클라이언트 블록을 명확화 할 때 실무자의 생각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컨셉 블록부터 실무자의 의도와 생각이 들어간다 현상과 배경을 분석할 때는 가급적 피라미드 구조로 한다 So What은 실무자, Why So는 경영자의 사고방식이다 3은 단순한 것의 마지막이면서 복잡한 것의 시작인 숫자다 현상과 배경을 분석할 때는 MECE로 중복과 누락을 없앤다 배경분석·현상분석·기획과제는 연역과 귀납의 상호보완체계를 이루어야 한다 기획과제를 명확화한 후 기획의 논리적인 스토리를 만든다 컨셉은 기획에서 접착제와 꼬치구이 역할을 수행한다 정보관리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비축한다 해결책을 찾을 때는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다 액티비티 별로 마감날짜를 정해야 절박감이 생긴다 스케줄을 완성했으면 돌발사태에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오른손잡이가 무의식중에 왼손으로 식사를 하려면 피나는 연습이 필요하다
3부. 가설검증형 기획의 프로세스와 방법론 가설은 현 시점에서의 결론이다 가설검증력은 비즈니스맨의 가장 강력한 무기다 가설검증 방법은 실험·토론·분석 3가지다 가설검증의 기본도구는 이슈트리다 현장확인을 통해 가설을 진화시켜 기획과제를 명확화 한다 컨셉 하에서 하우트리로 해결책을 완성한다 가설검증 프로세스를 한 장으로 정리한다 가설검증력은 CEO의 직관력으로 발전한다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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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기술 : 승리하는 비즈니스와 인생을 위한 33가지 전략2007 / 로버트 그린 ; 안진환, 이수경 공 옮김 / 웅진씽크빅
전쟁의 기술 : 승리하는 비즈니스와 인생을 위한 33가지 전략2007 / 로버트 그린 ; 안진환, 이수경 공 옮김 / 웅진씽크빅
글로벌경영2004 / 이승종...[등]지음 / 민영사
크리티컬 씽킹 = Critical thinking :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아줄 비판적 사고와 표현 기술2018 / 지음: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 옮김: 하진수 / 새로운 제안
쿨헌팅, 트렌드를 읽는 기술2008 / 피터 A. 글루어, 스코트 M. 쿠퍼 지음 ; 안진환 옮김 / 비지니스맵
돈이 벌리는 조직 : 천덕꾸러기 조직에서 돈 버는 달러박스로!2015 / 기노우치 토시히사 지음 ; 이수형 옮김 / 다산북스
(삼성도 부럽지 않은)작은 회사 경영 이야기2008 / 기시 요시나가 지음 ; 장민주 옮김 / 아르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