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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편 ≪예술의 지경≫은 그가 30년 동안 써 놓은 예술의 경지에 관한 논문, 편지, 서평 등 다양한 형식의 글들을 모은 것이다. 하편 ≪흘러가는 구름≫은 그의 자작시 번역문과 원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출판 설명
일러두기
머리말
상편: 예술의 지경
《예술의 지경》 최초의 서문
미학과 예술에 대한 약술
희곡의 문예적 위치
《삼엽집(三叶集)》 서한-전한(田汉), 곽말약(郭沫若)에게
신체시 약술
로댕의 조각을 본 후에
연애시에 관하여-일금(一芩)형에게
낙관적인 문학-일금(一芩)형에게
<혜란의 바람(蕙的风)>의 찬양자
서비홍(徐悲鸿)과 중국 회화(绘画)
<괴테에 대하여> 부언
인생에 대한 괴테의 계시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관하여
철학과 예술-그리스 철학자들의 예술 이론
비극적이면서도 유머 있는 인생 태도
예술의 ‘가치 구조’에 대한 약술
중국 그림에 관한 책 두 권을 소개하면서 중국 그림을 논하다
당나라 시에 나타난 민족정신
중국과 서양 화법(画法)에 나타난 공간 의식
중국과 서양 화법(画法)의 연원과 기초를 논하다
우담화(優曇花)처럼 잠깐 나타났다가 바로 사라져 버리다 -방위덕(方玮德) 시인을 추모하면서
중국 서예의 예술사적인 위치
《세설신어(世说新语)》와 진(晋)나라 사람의 미를 논하며
아름다운 추억과 진심 어린 축복-곽말약 선생 50세 생일을 축하하면서
장천영(张莤英) 화집을 기념하며 쓴 글
봉황산(凤凰山) 그림 감상문
단산보(团山堡) 그림 감상문
중국 예술적 경지의 탄생
평범한 사람이 문예의 형식을 감상하는 것에 대하여
중국의 아름다운 정신은 어디로 가야 하나?
문예의 비움과 내실을 논함
청담(淸谈)과 석리(析理)
문예와 상징에 대한 약술
나와 시
소묘를 논하며-손다자(孙多慈) 소묘집 서문
예술과 중국 사회
돈황(敦煌) 예술의 의미 및 가치에 대한 약술
중국 시화에 나타난 공간 의식
미는 어디서 구할까?
《미를 논하여》를 읽고 생긴 몇 가지 의문들
호메로스의 서사시에 나온 트로이를 발굴한 슐리만의 중국 만리장성에 대한 감탄
미학 산책
《유춘도(游春图)》를 논하며
칸트 미학 사상에 대하여
산수시와 산수화에 대한 소감
중국 예술의 허(虚)와 실(实)
중국 미학 방담
예술의 형식미에 대한 두 가지 의견
중국 서예에 나타난 미학 사상
중국 고대의 음악 우화(寓言)와 음악 사상
실체와 그림자-로댕 작품의 학습 찰기
《난정서(兰亭序)》를 논하는 편지 두 통
중국 미학사 중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탐색
미학 연구에 관한 몇 가지 의견
미학과 흥미에 대하여
임백년(任伯年)의 화첩
중국 서예 예술의 특성
나와 예술
중국과 서양 희극(戏剧)의 비교 및 기타
하편: 시집 《흘러가는 구름》
《흘러가는 구름(流云)》 최초의 서문
인생
신앙
밤
집을 짓는다
해탈
우리
그녀
달은 슬프게 읊는다
괴테 동상에 대한 평
셸리의 시
밤
새벽
짧은 시
나의 마음
생명의 흐름
정원에서
눈의 물결
당신에게
연애
시
물어 보고 싶다
그늘
세상의 꽃
우주의 영혼
시인
불후
나방
인자한 어머니
단구(断句)
무지개
밤
겨울
봄과 빛
달밤의 바다 위
달이 질 때
무제
음악의 물결
거지
조국에 물어본다
감사
버드나무와 수련
금(琴)의 소리를 듣는다
이별 후
해상
묶었다
동해바다
아침에 일어나서
붉은 꽃
달
타고르의 철학
우주
생명의 강
비 오는 밤
고주(孤舟)의 지구
봄이 온다
은하수
생명의 창문의 안팎
백계(柏溪)의 여름밤에 돌아오는 배
동산사(东山寺) 관광
동산사(东山寺) 작별
편집자 후기
종백화(宗白华)선생의 학술 연대표
평설 종백화(宗白华)의 중국 미학 사상 체계에 관하여-《예경》부터 시작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