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브랜드의 역사 이야기가 아닌 사업 전략에 방점을 둔 경영 안내서. 무엇이 명품을 명품답게 만드는가. 저자는 과학 기자 출신다운 발상으로 이 질문의 답을 찾아간다. 명품의 네 가지 성공 요인을 찾아 전략 법칙을 세운 후 사례 분석을 통해 가설을 규명한다.
목차
서문 명품은 향기가 난다
T 기술 Technology 압도적인 기술로 벼려라 1 루이비통 : 인생은 당신을 어디로 데려갈까요 2 메르세데스-벤츠 :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3 스와로브스키 : 평범한 일상을 빛나게 만든다 4 살바토레 페라가모 : 모든 여자는 공주처럼 신을 수 있다 5 BMW : 견줄 수 없는 드라이빙의 즐거움
D 디자인 Design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끌어라 6 샤넬 : 패션은 사라져도 스타일은 남는다 7 뱅앤올룹슨 : 음악을 정직하게 재현한다 8 바쉐론 콘스탄틴 : 예술가의 솜씨는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9 알레시 : 행복한 가족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10 에르메스 : 말은 광고를 볼 줄 모른다
M 마케팅 Marketing 선도적인 마케팅으로 밀어라 11 구찌 : 가격은 잊어도 품질은 기억한다 12 버버리 : 인생에서 좋은 것은 변하지 않는다 13 웨지우드 : 나는 사람도, 형제도 아닙니까 14 티파니 : 결혼은 항상 같은 질문으로 시작한다 15 프라다 : 패션은 세상을 향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V 가치 Value 보편적인 가치로 펼쳐라 16 까르띠에 : 진실한 사랑은 저마다의 색으로 빛난다 17 겔랑 :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향기를 바친다 18 시세이도 : 한순간도, 한평생도 아름답게 19 애플 : 다른 것을 생각하라 20 할리데이비슨 : 독수리는 홀로 비상한다
서가브라우징
탐나는 프리미엄 마케팅 : 비싸고 더 잘 팔리는 브랜드의 경험 설계 전략2018 / 최연미 지음 / 세이지
결국, 오프라인 : 경험하고, 공감하고, 관계 맺는 ‘공간’의 힘 2024 / 지음: 최원석 / 디자인하우스
문화코드 브랜드디자인 방법론 : 브랜드를 만드는 힘, 문화브랜드가 되는 방법, CCBD 2018 / 지음: 최인영 / 북랩
스토리만이 살길 : 콘텐츠 전쟁에서 승리하는 27가지 스토리 법칙 2022 / 지음: 리사 크론 ; 옮김: 홍한결 / 부키
인플루언서는 가까이에 있다 : 브랜드 스토리의 예찬자를 찾아라 2022 / 지음: 캘리 키넌; 옮김: 최소영 / 이콘(이콘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