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정동훈 교수는 과학과 기술의 영역으로 이해돼온 가상현실을 인문, 사회, 경제, 미디어 영역으로 옮겨와 융복합적인 관점에서 각 개념의 정의와 범주, 역사뿐 아니라 기술자와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이해를 이 책을 통해 전달한다.
목차
프롤로그│가상현실, 현실보다 더 짜릿한 미디어 세계
PART 1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무너지다 Concept 1 실감 미디어: 진짜 같은 가상 미디어 세상 Concept 2 가상현실: 컴퓨터그래픽이 만든 또 하나의 세상 Concept 3 가상현실 콘텐츠: 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 Concept 4 가상현실 생태계: 콘텐츠, 플랫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Concept 5 증강현실 또는 혼합현실: 현실과 가상 사이 그 무엇 Concept 6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 열풍 Concept 7 360도 동영상: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첫걸음 Concept 8 홀로그램: 실감 미디어의 끝판왕
PART 2 인간의 마음과 감각에 다가가기 Concept 9 미디어 풍요성: 보고 듣고 느끼는 방식으로 Concept 10 상호작용성: 마음대로 빠르고 자연스럽게 Concept 11 프레즌스: 내가 나비인지, 나비가 나인지 Concept 12 신체 소유감: 이 손이 내 손인가, 저 손이 내 손인가 Concept 13 휴먼팩터와 사용자 경험: 사용자 시선으로 바라보는 철학 Concept 14 시지각: 정보를 받아들이는 감각의 창 Concept 15 가상현실 부작용: 넘어야 할 부정적 이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