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Part 1. 하이얼의 인사 철학 - 사람은 모두 인재이다
인재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조건이 아닌 능력으로 판단하라
부하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라
능력 있는 자는 위로, 능력 없는 자는 아래로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빌려라
많은 능력을 하나로 모아라
인재를 얼마나 잘 쓰느냐가 중요하다
의심되는 사람도 써라
일류 상품은 일류 소양으로부터 나온다
몸 안의 모든 세포를 뛰게 하라
능력에 맞는 무대를 제공하라
높이 도약하기 위해 깊이 잠수하라
관리자는 모범을 보여라
기업 이름에 먹칠하는 자는 아웃
사람을 경영하라
직원은 기업의 원천이다
우선 상대방을 존중하라
직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상사의 신임이다
내부 경쟁으로 긴장감을 유지하라
사람의 마음을 얻어라
Part 2. 하이얼의 혁신 전략 - 혁신에 목숨을 걸어라
혁신은 기업의 영혼이다
기업도 변해야 한다
혁신은 사소한 부분에 존재한다
가격보다는 혁신으로 승부하라
변화로 또 다른 변화를 이끌어라
나를 먼저 부정하라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라
창조적 모방의 필요성
혁신의 목표는 수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시장 가치가 있는 수요를 창출하라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곳에 시장이 있다
Part 3. 하이얼의 경쟁 전략 - 항상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라
속도가 승패를 좌우한다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라
빠르게 반응하고 즉시 행동하라
경쟁의 개념을 바꿔라
‘날아다니는 과녘 맞추기’경쟁
가격보다 가치에 집중하라
코피티션(Coopetition)에 주목하라
싸우지 않고 이긴다
고객의 욕구에 집중하라
고객의 마음을 얻는 자기 시장을 얻는다
시장 경쟁의 승자는 ‘스토어’에서 결정된다
Part 4. 하이얼의 마케팅 전략 - 고객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고객을 바로 알자
고객은 기업의 토양
고객의 불만이 최고의 선물이다
고객의 목소리에 상을 주어라
마케팅의 본질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다
고객의 마음을 구매하라
제품이 아니라 신용을 팔아라
선호도로 승부하라
신뢰는 기업의 소프트파워이다
고객의 마음을 훔쳐라
비수기란 말은 당신의 머릿속에만 있다
고객의 어려움이 우리의 과제이다
기업과 고객 사이의 심리적 거리감을 없애라
고객은 언제나 옳다
Part 5. 하이얼의 세계화 전략 - 늑대와 함께 춤을 추어라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라
먼저 수요를 창출하라
세계화는 바로 현지화이다
늑대가 되어야 함께 춤출 수 있다
Part 6. 하이얼의 경영 관리 비법 - 경영이란 행동하는 것이다
간단한 규칙도 강력하게 실행하라
말하는 것과 하는 것은 다르고, 하는 것과 완성하는 것 또한 다르다
정확하게 일하는 것보다 정확한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모든 문제는 관리자의 책임이 80%다
규율과 규칙의 실행력을 높여라
매일 1%씩 성장하라
기업문화는 기업의 영혼이다
자신만의 기업문화를 만들어라
기업문화는 한 차원 높은 핵심 경쟁력이다
기업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다
모든 관리자를 리더로 만들어라
부하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없다면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권한이 클수록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
끊임없는 교육으로 리더를 육성하라
리더는 통찰력과 상황 판단 능력을 갖춰야 한다
효율적인 경영을 하라
경영이 정해진 형식은 없다
효과적이지 못한 경영과 싸워라
업무를 단순화하지 말고 긴소화하라
능률과 효율을 동시에 추구하라
문제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해결하라
리더는 위기 관리보다는 문제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문제를 찾아내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해결하라
품질은 한 번에 완성되어야 한다
결함이 있는 제품은 모든 불합격이다
미래를 향한 경영을 하라
경영에 사소한 일이란 없다
숫자만 세지 말고 계산하는 법을 배워라
시침이 정확하게 가려면 먼저 초침이 제대로 움직여야 한다
현금흐름이 이윤보다 더 중요하다
오직 창업이 있을 뿐 수성은 없다
팀워크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이다
‘스토리텔링’으로 기업을 관리하라
위기 의식을 갖고 미래를 바라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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