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대차서비스

상호대차 서비스란?

  1. 이용하는 도서관에 필요한 도서가 없는 경우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대출하는 서비스
  2. 상호대차서비스 안내영상 바로가기(미추홀도서관 유튜브)

참여 도서관

  • 대출 시 도서관 회원증(실물 또는 모바일)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 구비서류(오프라인)
도서관(도서 수령처) 전화번호
미추홀도서관(일반자료실2) 032-440-6632
032-440-6636
영종하늘도서관(일반자료실) 032-563-9579
032-563-9582
청라국제도서관(안내데스크) 032-562-6823
032-562-6824
영종하늘도서관(종합자료실) 032-746-9143
마전도서관(대출반납데스크) 032-590-2811
032-590-2812
송도국제기구도서관(안내데스크) 032-851-6650
032-851-6651

이용대상

  • 미추홀도서관 본·분관 회원

대상자료

  • 신청(요청)도서관 미소장도서로 비치상태(대출가능) 자료에 한함(정기간행물, 스마트도서관, 빅북, DVD자료 제외)
    부록이 있는 자료는 부록을 제외하고 제공

신청권수

  • 1인 3권까지 가능 (도서 제공 도서관 대출권수에 포함)

신청제한

  • 신청 후 1회 미대출 시 1주일 서비스 이용 제한

도서 운반일

  • 월요일 ~ 목요일(주4회)

상호대차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상호대차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상태 상세
희망 수령처(도서관)에 소장중인 도서 - 받을 도서관에 이미 소장중 (비치,예약,대출) 도서 신청불가
(*신청이 되었더라도 소장여부 확인 후 취소처리 될 수 있음)
신청자 상태가 ‘대출불가’인 경우 - 도서 연체 중 또는 대출정지 중
- 상호대차 신청도서 미대출로 인한 신청불가
(* 자료 도착 안내 후 3일 이내 미대출 시 7일간 해당서비스 제한)
도서상태가 ‘대출불가’인 경우 - 대출중 또는 예약중인 도서
- 이용자 희망신청 도서, 책마중 신청중인 도서
- 참고자료, 비도서(DVD), 정기간행물
- 소재불명, 도서파손(수리) 및 재정리도서
제공도서관 이용자 우선 제공 - 도서상태 ‘대출가능’으로 신청되어도, 상호대차 도서 발송 전 제공 도서관에서 먼저 대출되었거나, 이용자 열람시 신청취소
(방문 이용자 우선대출 적용)

홈페이지 신청방법

  • 홈페이지 로그인 → 자료검색 → 대출을 원하는 도서의 ‘상호대차신청’ 버튼 클릭 (신청이 가능한 경우에만 버튼 활성화) → 수령 도서관 선택

모바일 신청방법(리브로피아)

  • 리프로피아(Libropia) 접속 → 자료검색 → 대출을 원하는 도서의 ‘상호대차신청’ 버튼 클릭 → 수령 도서관 선택

신청취소방법

  •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 내서재 → 상호대차현황 → 신청취소 클릭
  • 모바일: 리브로피아 접속 → 상호대차메뉴 → 취소버튼 클릭
  • 상호대차 신청 도서 도착시 SMS가 발송되며 SMS발송 후 신청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신청 도서의 대출가능 시기

상호대차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신청요일 대출가능일 대출·반납
매일 신청도서 도착 SMS 수신 이후 3일 이내
(휴관일 및 법정공휴일 제외)
1. 신청도서 도착 SMS 수신 후 3일 이내 (예) 월요일 문자 수신 -> 화~목 수령
2. ‘수령도서관’ 방문하여 회원증 제시
3. 통합대출규정에 따라 대출 (소장도서관 대출권수로 산정됨)

반납방법

  • 도서를 받은(수령한) 도서관 자료실에서 반납
  • 무인반납기에서 반납(상호대차 전용 반납기가 있는 경우 전용 반납기에서 반납)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