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카테고리메뉴

미추홀도서관

운영방향

  •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풍부한 상상력과 문화, 문화적 소양을 키운다

운영방법

  • 독서관련 분야 강사 지도하에 독서 및 독후활동 운영

연간일정 : 매월 둘째주, 넷째주 수요일, 14:00~16:00

구분 활동일시 수업내용 및 활동계획(안) 비고
1차시 3/6 오리엔테이션
독서의 즐거움
필기도구
2차시 3/27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모습을 생각해 본다
인공지능 담임 선생님에게 편지 쓰기
<담임 선생님은 AI>
필기도구
3차시 4/10 발칙한 어린이 영웅은 어떻게 어른과 맞서는가?
나의 친구 소개하기
<마틸다>
필기도구
4차시 4/24 자연과 생명의 순환에 대해 생가해본다
독서 감상문 쓰기
<마당을 나온 암탉>
필기도구
5차시 5/8 동물들의 눈으로 바라본 낯설고 새로운 세상 이야기
동물의 입장에서 자기소개하는 글쓰기
<네모 돼지>
필기도구
6차시 5/22 마법의 설탕으로 뒤바뀐 일상을 통해 부모와 나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
우리 가족 소개하기
<마법의 설탕 두조각>
필기도구
7차시 6/12 전쟁으로 희생당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 갖기
독서감상문 쓰기
<꽃할머니>
필기도구
8차시 6/26 평범한 학교를 거부한다
나만의 시간표 만들기
<신기한 시간표>
필기도구
9차시 7/10 감각적이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동시를 읽고 써보자
동시 쓰기
<손바닥 동시>
필기도구
10차시 7/24 둉기를 얻기 위해 펼쳐지는 여정을 함께 따라가 보자
미오의 모험 일지 쓰기
<미오 나의 미오>
필기도구
11차시 8/7 우리 모두 해결사가 될 수 있다!
연설문 쓰기
<초콜릿 전쟁>
필기도구
12차시 8/21 역사적 사실과 상상력이 만나면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상상 글쓰기
<초정리 편지>
필기도구
13차시 9/11 로봇과 함께 살아갈 세상에 대해 생각해보기
미래를 예언하는 글쓰기
<로봇 친구 앤디>
필기도구
14차시 9/25 조립식 엄마와 가족이 될 수 있을까?
새로운 가족의 탄생!
독서 감상문 쓰기
<엄마 사용법>
필기도구
15차시 10/9 학교의 의미 다시 생각해보기
선거 글쓰기
<조커>
필기도구
16차시 10/23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
미래의 나에게 편지쓰기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필기도구
17차시 11/13 장애에 대한 편견 버리기
독서 감상문 쓰기
<우리 누나>
필기도구
18차시 11/27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기
주변의 사물에서 소중함을 찾기
동화 쓰기
<강아지 똥>
필기도구
19차시 12/11 유머 속에 담긴 죽음과 삶의 의미를 생각해보기
유언장 쓰기
<마지막 이벤트>
필기도구
20차시 12/25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기
상상 글쓰기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필기도구

※ 일정 및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운영방향

  •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토론과 글쓰기,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독서 주제의 스토리 위주로 진행

운영방법

  • 독서관련 분야 강사 지도하에 독서 및 독후활동 운영

연간일정 : 매월 둘째주 토요일, 10:00~12:00

구분 활동일시 수업내용 및 활동계획(안) 비고
1차시 3/9 첫인사
첫 인사. 생각하는 즐거움은 무엇인가?
ppt, 그림카드
2차시 4/13 정체성의 다양한 면을 찾는다
수레바퀴 아래서
ppt, 활동지
3차시 5/11 나의 방어기제를 알자
손도끼
활동지, 토의하기
4차시 6/8 인권은 무엇인가?
어느날 우리집에 우주 고양이가 도착했다
nie, 활동지
5차시 7/13 젠더는 중요해
나의 첫 젠더수업
ppt, 토의하기
6차시 8/10 사회구조를 단순화 시켜본다
초콜릿 레볼루션
토론하기, 주장글쓰기
7차시 9/7 풍자의 의미를 알고 해석해 본다
양반전
ppt, 활동지
8차시 10/12 재미난 이야기 구조를 파악하기
정글북 사건의 재구성
재구성하고 글쓰기
9차시 11/9 인공지능을 대하는 자세
로봇소년 학교에 가다
ppt, 토론하기
10차시 12/14 과학현상과 우리 삶의 인과관계 알기
우리는 모두 별이야
nie, 감정 글쓰기

※ 일정 및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운영방향

  • 독서토론 및 글쓰기 창작실기 수업을 통해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창작활동 활성화 기대

운영방법

  • 전문독서지도사 지도하에 독서 및 독서토론 모임으로 운영

연간일정 : 매월 둘째주 목요일, 10:00~12:00

구분 활동일시 수업내용 및 활동계획(안) 비고
1차시 3/14 나는 왜 책을 읽으려 하는가? (PPT)
-책을 읽기 위한 독서법
-혼자 읽기에서 함께 읽기로
책 먹는 법
-김이경-
2차시 4/11 스릴 넘치는 사이코패스의 탄생 혹은 변이과정
종의 기원
-정유정-
3차시 5/9 공감과 소통의 출처
-나의 편도체는 안녕한가?
아몬드
-손원평-
4차시 6/13 순리대로 사는 나무로부터 공자의 가르침을 배우다
나무 철학
-강판권-
5차시 7/11 1999년 미국 콜럼바인에서 일어난 총기난사사건의
실제 주인공으로 키운 어머니의 성찰기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수 클리볼드-
6차시 8/8 이야기 뒤에 이어질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오직 두 사람
-김영하-
7차시 9/12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 자유를 도발하는
다중적인 삶의 인과관계
창백한 언덕 풍경
-가즈오 이시구로-
8차시 10/10 불평등한 세상에서 현명하게 살아가기
동물농장
-조지 오웰-
9차시 11/14 삶의 의미를 찾아 치열하게 죽음을 응시한
한 폐암말기 외과의사의 기록
숨결이 바람 될 때
-폴 칼라니트-
10차시 12/12 박혜란 그녀처럼
나는 맘먹었다 나답게 늙기로
나이 듦에 대하겨
-박혜란-

※ 일정 및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운영방향

  • 지적장애인의 수준에 알맞는 주제와 내용, 어휘를 고려하여 독후활동 진행

운영방법

  • 전문 강사 지도하에 독서를 통한 발달 교육 운영

연간일정 : 매월 첫째주, 셋째주 수요일, 10:00~12:00

구분 활동일시 수업내용 및 활동계획(안) 비고
1차시 3/6 O.T 수업진행 방향. 자기소개. 나의 장단점 교재. 필기구
2차시 3/20 O.T 수업진행 방향. 자기소개. 나의 장단점 교재. 필기구
3차시 4/3 장화신은 고양이-신의 교재. 필기구
4차시 4/17 우리가족-우리가족 소개, 누구일까? 교재. 필기구
5차시 5/1 장화신은 고양이-신의 교재. 필기구
6차시 5/15 NIE(신문활용교육): NIE 활동이란? 신문. 풀. 가위
7차시 6/5 알맞은 글자 연결-낱말을 넣어 문장 완성 교재. 필기구
8차시 6/19 통합언어능역 향상 워딩업-어휘력 교재. 필기구
9차시 7/3 무엇을 입을까? 무엇일까? 같은 것 찾기 교재. 필기구
10차시 7/17 NIE 활동이란 교재. 필기구
11차시 8/7 NIE 활동이란 교재. 필기구
12차시 8/21 주 보따리 선생님-한글사랑 교재. 필기구
13차시 9/4 친구들과 신나게 놀기 교재. 필기구
14차시 9/18 주 보따리 선생님-한글사랑 신문. 풀. 가위
15차시 10/2 내가 좋아하는 것 탈 것, 무엇일까? 교재. 필기구
16차시 10/16 통합언어능력향상 워딩업- 문장력 교재. 필기구
17차시 11/6 서로 같은 것을 연결하기-낱말 완성 필기구
18차시 11/20 브레멘 음악대-화합, 합동 교재. 필기구
19차시 12/4 숲속에 사는 동물-무엇일까? 교재. 필기구
20차시 12/18 브레멘 음악대-화합, 합동 교재. 필기구

※ 일정 및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