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의 황홀 : 보이는 것의 매혹, 그 탄생과 변주
발행연도 - 2015 / 마쓰다 유키마사 지음 ; 송태욱 옮김 / 바다출판사
-
도서관
영종하늘도서관
-
자료실
[영종하늘]종합자료실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YS0000014823
-
ISBN
9788955617726
-
형태
366 p. 21 cm
-
한국십진분류
예술
>
회화, 도화
>
그래픽디자인
-
카테고리분류
인문
>
인문학 일반
>
교양 인문학
책소개
많은 발상가들이 생각의 도구로 사용한 ‘개념’이나 ‘형태’, ‘방법’ 등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기원을 탐색한 책이다. 일본 디자인의 지성을 대표하는 마쓰다 유키마사는 이 한 권의 책으로 비주얼 문화사의 모든 것을 정리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며
1장 쌍이라는 관념
깨끗함과 더러움
그리스도교의 좌우관
조로아스터교의 빛과 어둠
자유와 구속
음과 양
정의와 악
2장 속도에 대한 동경
빨리 달리는 것과 하늘을 나는 것
기술·동력·교통혁명
철도와 환경 파괴
운동 표현의 역사
운동의 정착
미래파와 속도
운동과 대륙
움직이는 프라모델
3장 원근법과 깊이감의 발견
'여기와 저기'의 발견
세로로 긴 서양의 종교 건축
가로로 긴 일본의 종교 건축
일본의 좌식 문화
동서 종교관의 차이
원근법의 탄생
4장 직선의 발견과 사가형의 탄생
사각형의 성립
질서와 프레임의 탄생
5장 마방진과 격자무늬
3마방진과 격자무늬
바둑과 격자무늬
지도와 격자무늬
메르카토르와 격자무늬
6장 나선과 만취감
식인과 나선
나선과 마취감
떨림과 나선
나치스 영화 속 나치스 마크
7장 추상 표현의 시작
철도와 추상
조감과 추상
검은 사각형
켈트의 추상
8장 반전하는 이미지
'人'이라는 한자의 반전
악마의 무늬 스트라이프
배경에 동화되는 스트라이프
각광 받은 스트라이프
공포의 표시, 스트라이프
순수한 스트라이프
죄수복과 스트라이프
짧게 자른 머리와 이발소 표시등
9장 선과 연속이라는 개념
선과 연속
포드주의
라인 살인 사건
건축과 축선
10장 섞는다는 행위
혼합 혐오
한자와 영어
신문과 포스터
붙이다
파피에콜레와 콜라주
몽타주
이상블라주
컷업과 샘플링
혼합 거부
11장 감각의 치환
원근법적 감각의 서열
문자의 역할
문자와 문신
청각의 시각화, 악보
그래픽스코어와 무용보
도레미의 시작
청각의 시각화, 속기
시각의 촉각화, 점자
12장 가독성에 대한 추구
음독과 두루마리
발음에 따른 표기
묵독과 책자본
'가독성'을 가속화하다
필사하기 쉬운 서체
윌리엄 모리스의 서식 규칙
검색법의 모색
13장 변화와 리듬을 주다
리듬과 강약
구두점과 강약
알파벳과 강약
일본어의 구두점
네 박자와 세 박자
일본어 록
14장 풍요로운 단순함
창조론과 진화론
두 개의 단순한 이야기
일본의 단순함
읽기 쉬움에서 어수선함으로
서체 미학의 발생
레이아웃의 충격
단순함과 타이포그래피
단순함과 복잡함의 융합
15장 가둔다는 것
목숨을 가둔 토기
시간을 가둔 달력
신의 힘을 가둔 한자
문자를 가둔 종이와 인쇄
물건을 가둔 자동판매기
지구를 가둔 지도
소리를 가둔 풍경과 악보
산업혁명 이후의 가두기
가두어지는 것에 대한 러스킨의 공포
실제로 가두어진 블랑키
16장 레디메이드
그리스도교의 레디메이드
뒤샹과 레디메이드
레디메이드 신화
케플러와 레디메이드
리큐와 레디메이스
촉각 미의 발견
흉기와 레디메이드
17장 데포르메
데포르메와 상징
반원근법으로서의 데포르메
원에서 타원으로
수치의 시각화
일본 요괴의 변천사
일신교라는 왜곡
서양의 괴물
오늘날의 요괴
18장 오브제
분위기를 교란하는 오브제
몽상과 오브제
숫자와 오브제
몽상과 주술
상징과 오브제
책과 오브제
물질화된 몽상
지은이 후기
옮긴이의 글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Design thinking: 톱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에게 배우는 디자인 사고 활용의 성공 포인트
2018 / 지음: 닛케이디자인 편저; 옮김: 이민연 / 우듬지
(디자인 사고와 감각을 일깨우는) 디자인 수업 = Design lesson
2019 / 지음: 황정혜, 오상은, 석금주, 박가미 / 교문사
최소한 그러나 더 나은
2024 / 지음: 디터 람스 ; 옮김: 최다인 / 위즈덤하우스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
2021 / 지음: 로버트 로스만, 매튜 듀어든; 옮김: 홍유숙 / 유엑스리뷰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2012 / 지은이: 윌리엄 리드웰, 크리티나 홀덴, 질 버틀러 ; 옮긴이: 방수원, 이희수 / 고려문화사
리안's 캐릭터 디자인 수업
2014 / 리안 지음 / 재승
마리메꼬
2015 / 마리메꼬 지음 ; 최유경 옮김 / 솜씨컴퍼니
눈의 황홀 : 보이는 것의 매혹, 그 탄생과 변주
2015 / 마쓰다 유키마사 지음 ; 송태욱 옮김 / 바다출판사
불변의 디자인 방법론 100
2019 / 벨라 마틴, 브루스 해닝턴 지음 ; 임헌우 옮김 / 우듬지
모두가 디자인하는 시대 :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입문서
2016 / 에치오 만치니 지음 ; 조은지 옮김 / 안그라픽스
지식은 아름답다
2015 / 데이비드 맥캔들리스 지음 ; 방영호 옮김 / 생각과느낌
게임 캐릭터 일러스트 테크닉 50
2015 / MUGENUP 지음 ; 서지수 옮김 / 한스미디어
예술로서의 디자인
2012 / 브루노 무나리 지음 ; 김윤수 옮김 / 두성북스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시스템 : 그래픽디자이너, 타이포그래퍼, 3D 디자이너를 위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지침서
2017 / 요제프 뮐러 브로크만 지음 ; 오윤성 옮김 / 비즈앤비즈
종이 위의 직관주의자 : 단순하고 사소한 생각, 디자인
2023 / 지은이: 박찬휘 / 싱긋 :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0 |
30대 | 0 |
40대 | 2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1 |
2017년 | 0 |
2018년 | 1 |
2019년 | 0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