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학교 혁신의 사례를 통해 보편적인 공통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지속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다루는 책. 저자들의 연구 결과는 한국의 혁신학교가 짧은 기간 동안 이룬 성취가 결코 우연이나 예외적인 결과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한다.
목차
머글글
1장. 독일 괴팅겐 통합학교 1. 인류 보편적 교육이념을 실천하는 학교 2. 괴팅겐 통합학교 설립의 역사적 배경 3. 괴팅겐 통합학교의 교육철학 4. ‘책상그룹’ 학습 모델 5. ‘책상그룹’을 통한 학교운영 6. 소통 문화의 결실들 인터뷰 : 볼프강 포겔쟁어 괴팅겐 통합학교 교장
2장. 미국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 1. 왜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인가? 2.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의 탄생과 학교교육 철학 3.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 혁신의 실제 4.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가 보여주는 ‘학교교육 제4의 길’
3장. 한국 혁신 중학교 1. 꽉 막힌 한국 학교의 현실과 혁신학교 2. 교사의 자발성을 업그레이드하다 3. 함께 머리를 맞대고 준비하는 수업 4. 교사, 학생, 학부모 3주체 협약으로 주인 의식을 찾다 인터뷰 : 이광호 이우학교 교장
4장. 각국 혁신 학교 사례들의 시사점과 전망 1. 독일 괴팅겐 통합학교의 시사점 2. 미국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가 주는 시사점 3. 한국의 혁신학교 사례가 주는 시사점 4. 혁신 교육의 패러다임: ‘사회성’ 5. 미래적 혁신 교육의 철학을 위하여
<부록> (1) 독일의 교육제도와 중등 단계 학생 선발 제도 (2) 독일 학제와 괴팅겐 통합학교 (3) 독일 학제(도표)
서가브라우징
교사가 아프다 : 교사 위기의 원인과 해법 2024 / 지음: 송원재 / 살림터
당신이 최고의 교사입니다 : 초보 교사는 어떻게 베테랑 교사가 되는가?2014 / 레이프 에스퀴스 지음 ; 박인균 옮김 / 추수밭
교사가 교사에게 :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2015 / 이성우 지음 / 우리교육
자율성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되기 : 공교육 혁신을 이끈 세계의 교원 정책 2024 / 지은이: 린다 달링 해몬드 , 디온 번즈 ; 옮김: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 / 살림터
(선생님을 위한) 교직실무의 모든 것2020 / 지음: 김학희 / 아이스크림(i-Scream)
교사, 함께 할수록 빛나는 : 삶을 글로 나누며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이야기2020 / 지음: 김종훈 / 템북
교사, 함께 할수록 빛나는 : 삶을 글로 나누며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이야기2020 / 지음: 김종훈 / 템북
무엇이 학교 혁신을 지속가능하게 하는가 : 독일, 미국, 한국 학교 혁신의 힘2015 / 권성호 외 지음 / 맘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