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실제로 1년간 학급학생들과 토론수업을 진행한 후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된 책으로, 등학생에게 왜 독서토론이 유익한 학습방법인지에 대한 설명과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책 선정법, 효과적인 가족 독서토론법을 담고 있다.
프롤로그 아이와 함께 하는 즐겁고 유익한 책 이야기 4 제1장 가정에서 책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자 1. 독서교육의 첫걸음, 자유롭게 책에 대해 토론하기 15 2. 우리 집, 독서문화 정착하기 20 3. 우리 아이 책, 어떻게 선정할까? 26 4. 아이와 책 이야기를 함께 해보자 32 제2장 질문으로 풀어보는 독서에 관한 궁금했던 것들 1. 영어 동화책이 최고의 영어공부 수단일까요? 43 2. 만화책 읽기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46 3. 학원을 보내지 않아 불안한데 학원비로 책을 사줘도 될까요? 49 4. 독후활동은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52 5. 책을 대충대충 읽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54 6. 책은 많이 읽는데 성적은 좋지 않아요 57 7. 책을 잡으면 10분도 채 안 읽고, 책을 좋아하지 않아요 61 8. 한 분야 책만 읽으려고 해요. 편독이 심한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64
제3장 상황에 맞는 학년별 독서전략을 세우자 1. 학년별 독서전략은 어떻게 해야 하나 69 2. 독서토론으로 잔소리를 대신하자 80 3. 설문조사로 알아 본 초등학교 독서실태 85 제4장 독서토론의 종류와 방법을 알아보자 1. 독서토론, 어떻게 하면 좋을까? 93 2. 독서토론, 이렇게 진행하고 참여하자 128 3. 딱 맞는 책으로 자녀교육을 하자 133 4. 토론에서 흔히 발견되는 오류와 실수 136 5. 토론에서의 언어형식은 어떻게 할까? 142
제5장 독서토론을 실제로 해보자 1. 독서토론, 이제는 실천이다 149 2. 독서토론의 실제《이고쳐 선생과 이빨투성이 괴물》 156 3. 독서토론의 실제《아낌없이 주는 나무》 162 4. 독서토론의 실제《까막눈 삼디기》 168 5. 독서토론의 실제《마법의 설탕 두 조각》175 6. 독서토론의 실제《조금만, 조금만 더》184 7. 독서토론의 실제《꽃들에게 희망을》193 8. 독서토론의 실제《마시멜로 이야기》 201 9. 독서토론의 실제《마당을 나온 암탉》211 워크시트 1. 토론 판정표 220 워크시트 2. 토론 후 자기평가표 222 워크시트 3. 자기주장 세움표 (토론 6단 논법)224 워크시트 4. 독서표 225 감사의 글 228 부록 1 독서토론 진행 후 달라진 아이들의 생각231 부록 2 초등학교 5~6학년 독서 실태에 대한 조사 236
북큐레이션 : 책과 사람을 연결하는 힘2019 / 지음: 김미정 / 씽크스마트
책으로 통하는 아이들 : 자유롭게 읽고 쓰고 토론하라!2019 / 지음: 김민영 / 북바이북
(요즘 초등생을 위한) 최소한의 고전수업 : 끝까지 파고드는 아이를 위한 초등 6년 독서 로드맵 2024 / 지음: 김민아 / 청림Life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 서른 살 고시 5수생을 1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든 기적의 습관!2018 / 지음: 김범준 / 비즈니스북스
그림책 페어런팅= Picture book parenting: 1-7세 발달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그림책 독서2021 / 지음: 김세실 / 한길사
(행복한) 동화책 수업 99 : 교실 풍경을 바꾸는 동화책 한 권의 힘 2024 / 지은이: 김성규 / 우리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