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읽기' 교과서에 수록된 <청소년을 위한 양성평등>의 ‘어린이판’이다. 어린이들에게 시대의 제약과 차별을 넘어서 누구보다 열정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21세기에 변화하는 여성상을 느끼게 하여, 진정한 나를 만나게 해준다. 각 장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소설과 같은 상황전개를 바탕으로 이론적 설명을 덧붙이는 형태로 서술되었다.
머리말
1 왜 난 축구감독 하면 안 되나요? 다르다고 차별하는 것은 옳지 않아 참여 코너 - 내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
2 만들어지는 여자, 만들어지는 남자 행동을 제한하고 꿈을 가로막는 생각 참여 코너 - 내게 있는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3 하는 일이 저해져 있다? 고정관념을 버려라 참여 코너 - 속담 고쳐 쓰기
4 생활 속 여자와 남자 여자 만들기와 남자만들기 다시 쓰는 신데렐라 이야기 참여 코너 - 신데렐라에게 편지쓰기
5 남자가 되기에는 부족한 사람? 여성의 부족함을 증명하겠다고? 여성 수학자와 과학자 여성의 능력을 외면하겠다고? 참여 코너 - 여성 전문가를 소개합니다
6 모든 사람은 평등하지만, 여자는 아니야? 여성이 제외된 반쪽짜리 평등 재산을 가질 수 없었던 여성의 권리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여성의 권리
7 여성 참정권, 길고도 험한 여정 국민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 참정권 우리나라의 여성 참정권
8 보이지 않는 장벽, 유리천정 여학생들이 꿈꾸는 미래 보이지 않는 장벽, 유치천정
9 여자와 남자, 무거운 짐 함께 나누기 육아는 엄마와 아빠가 함께 해야 하는 일 가족의 생계는 함께 책임지는 일
10 시대의 키워드, 여성적 리더십 리더십이 바뀌고 있다 여성적 리더십이 주목받는 이유 세계의 여성 리더들
11 우리는 미래의 리더 양성평등을 바라보는 우리의 마음 참여 코너 - 내가 가진 장점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