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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평론가 최현식의 네 번째 비평집. 저자는 동일성보다 차이성을 주목하며 세계와 자아에 대한 '감응(affection)'의 미학을 찾아나가는 시편들에 주목하였다. 감응의 윤리, 감응의 심연, 감응의 파문, 감응의 율동, 감응의 도래의 순서로 '감응'의 다섯 가지 표정을 담아 구성하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책머리에
1부 감응의 윤리
우리 시대의 ‘서정’을 위한 몇 가지 단상 -이성복의 시를 빌려
굳세어라, 튀기야 -현대시에서 ‘혼혈’의 문제
‘다친 무릎’의 기억과 ‘거룩한 악행’의 풍자 -김승희의 2000년대 시에 대하여
‘난쉐(Nanshe)’의 귀환에 부치는 몇 가지 주석 -허수경, 빌어먹을, 차가운 심장론
시와 윤리 그리고 주체
‘감각’과 ‘감각적인 것’의 사이
간절기의 기억과 환절기의 시선 -시인과 정치에 대한 단상(斷想)
2부 감응의 심연
‘구멍-되기’ 혹은 소수어의 실천 -김혜순, 「맨홀 인류」론
‘북천’을 흐르는 당신들을 묻다 -유홍준론
보론 오므린 말들을 부르는 법 -유홍준의 「오므린 것들」 읽기
‘텍스트-침묵’, ‘현실-발화’와 불화하다
개성의 심연 혹은 언어의 바깥 -1980년대 산(産) 시인과의 대화
젊은 방외자의 시선과 목소리
시,라는 여지(餘地) -이병률․신해욱․김승일의 시
3부 감응의 파문
내면의 거울, 주체의 풍경 -허만하 시집 시의 계절은 겨울이다
‘어둠빛’을 노래하다 -유안진 시집 걸어서 에덴까지
편력의 마감과 토포필리아 -강희근 시집 그러니까
욕망의 구경(究竟), 초월의 내파(內波) -홍신선 시집 마음經
텅 비어 꽉 차는 ‘못-자리’로 들다 -김종철 유고시집 절두산 부활의 집
‘유리 도시’의 비정과 서정 -고형렬 시집 지구를 이승이라 말해줄까
‘파파피네’의 노래 -강신애 시집 당신을 꺼내도 되겠습니까
4부 감응의 율동
‘여시(如是)’라는 말 -문태준 시집 우리들의 마지막 얼굴
축구장, 묘지, 별자리, 그리고 무한한 혁명 -김선우 시집 나의 무한한 혁명에게
‘당신’의 깊이, 그 심리적 참전 -권현형 시집 포옹의 방식
유령의 문장, 문장의 유령 -여태천 시집 저렇게 오렌지는 익어 가고
‘마임 모놀로그’의 행방 -김이듬 시집 말할 수 없는 애인
도래하는 오필리아의 무곡 -신영배 시집 물속의 피아노
‘뒤죽박죽 박물지(誌)’의 시적 규약과 윤리 -김륭 시집 살구나무에 살구비누 열리고
5부 감응의 도래
삶의 지문을 찍는다는 것 -황동규의 새 시를 읽다
필경사(筆耕士)의 비가(悲歌) -천양희의 새 시를 읽다
일상의 노래와 삶의 시 -고운기의 새 시를 읽다
소리의 추파와 풍문 -김명리의 새 시를 읽다
어금니로 울다 -장철문의 새 시를 읽다
그림자가(를) 부르는 노래 -김선우의 새 시를 읽다
시, 이야기와 관계하다 -2012년 봄의 시들
‘고백’의 관전(觀戰)과 그 기록 -2012년 여름의 시들
가을의 미토스와 주체의 감응 -2012년 가을의 시들
신파와 힐링, 그리고 ‘몇 번의 장례식’ -2012년 겨울의 시들
처음 실린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