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허브의 이해 제1장 향신료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발전 1. 허브 연구의 역사 2. 허브 연구와 인접과학 3. 허브의 발전과 종교적 영향 4. 허브의 재배와 활용전략 제2장 향신료의 잠재효용과 다양한 가치 1. 심신 진정과 새로운 형식의 여가 및 농업의 가치창조 2. 허브는 글로벌 문화다양성 이해의 매체 3. 방어적 식품경쟁보다 선입견 해소의 적극적인 수용 4. 지식기반 식생활을 위한 허브지식 5. 허브와 국제화 관리의 기초역량 제3장 허브 플랫폼과 허브의 역할 제4장 허브와 외식 서비스스케이프
제4편 전 세계에 유통되는 향채와 향과 제1장 고객만족과 서비스의 시간개념 1. 어디서나 당장 먹을 수 있는 식품의 판매 2.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질, 양, 가격의 과일 판매 3. 빅데이터의 활용과 정학한 시장 대응 4. 신속한 준비가 가능한 위생적인 식품 판매 5. 질 좋고 다양한 상품 개발과 고객만족 경영 제2장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향채류 01. 아스파라거스 02. 셀러리 03. 카르둔 04. 아티초크 05. 릭스 06. 순무 07. 브로콜리라브 08. 블랙래디시 09. 파스닙 10. 치커리 11. 적색 사탕무 12. 콜라비 13. 케일 14. 레드케일 15. 여러 가지 잎채소의 모양 비교 16. 워터크레스 17. 댄딜라이언 18. 적색 댄딜라이언 19. 박초이 20. 양배추 21. 방울다다기양배추 22. 꽃양배추 23. 콜리플라워 24. 브로콜리 25. 동과 26. 토란 27. 초록제비콩 28. 델리카타호박 29. 쑥갓 30. 메스클룅 그린잎 샐러드 제3장 먹을 수 있는 꽃 제1절 식용 가능한 꽃들 01. 향제라늄 02. 감귤류의 시트러스 블로섬 03. 네스트리움 04. 금잔화 05. 진달래 06. 페이조아 07. 무궁화꽃 08. 사과꽃 09. 패랭이꽃 10. 마사워싱턴 11. 인동덩굴 12. 삼색제비꽃 13. 프리뮬라 14. 국화꽃 15. 쑥갓꽃 16. 제비꽃 17. 서양민들레꽃 18. 모란 19. 장미 20. 호박꽃 21. 서양봉선화 22. 도라지꽃 제2절 식용화 보급과 이용 시 주의점 제4장 세계의 여러 가지 웰빙 향과 제1절 배 이야기 제2절 서양배와 동양배 01. 서양배 10종 02. 동양배 03. 파파야 04. 파인애플 05. 망고 06. 아보카도 07. 블루베리 08. 패션프루트 09. 토마틸로 10. 키위 11. 감귤 12. 금귤 13. 비파나무 열매 14. 풋대추와 무화과 15. 복숭아와 석류 16. 포도 17. 사랑받는 과일들 제5장 향신료의 활용 01. 향신료의 활용과 식품 개발 02. 향신료와 식품군별 용도
제5편 지속가능한 건강 식생활과 착한 허브총람 제1장 허브의 생활화 실천에 대한 이야기 1. 희미한 것을 명확히 하는 과정 2. 사회적 관심사 도입과 정보기반의 계획 증진 3. QWL을 향한 실천력 증진 4. 지식의 자기화가 초래할 기쁨 5. 식품과 미적 가치의 균형성 6. 경계를 넘는 활용과 창의력 개발 7.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8. 반복의 학습원리 적용과 행복 추구 제2장 허브의 대중화 촉진과 미래경쟁력 1. 알아야 행(行)하고 싶어지고 그래야 경쟁력도 생긴다! 2. 허브의 대중화 촉진과 수혜영역의 확대 3. 저변 확대로 이루어질 대형 경쟁 잠재력 제3장 세계에서 사랑받는 식용 향신료 1. 리스트를 접하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2. 창조적인 음식 연구와 웰빙, 로하스 실현의 기반 구축 제4장 세계의 향과들
참고문헌 찾아보기
토마토 이야기2003 / 다치바나 미노리 지음 ; 김소운 옮김 / 뿌리와이파리
세상을 바꾼 10개의 토마토: 토마토와 함께하는 세계사 수업2022 / 지음: 윌리엄 알렉산더; 옮김: 이은정 / 황소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