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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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01 서론: 지리적·역사적 배경
서유럽
동유럽
북아프리카와 서남아시아: 이슬람 세계
중앙(내륙)아시아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아시아(중국, 한국, 일본)
02 1000년 전후의 세계 경제
이슬람의 황금시대
중국: 송나라의 경제 기적
인도양과 동남아시아 무역
피렌의 테제
동유럽: 바이킹의 중개
서유럽 경제
03 1000∼1500년의 세계 무역: 칭기즈 칸이 경제에 미친 영향
지중해와 흑해의 무역 및 전쟁(1000∼1350년)
인도양과 남중국해(1000∼1350년)
팍스 몽골리카와 육상 무역(1000∼1350년)
흑사병 직전의 유라시아
흑사병
서유럽과 동유럽 무역(1350∼1500년)
육상 무역(1350∼1500년): 팍스 몽골리카의 여파
러시아의 출현
중동과 지중해 그리고 세계 무역(1350∼1500년)
동남아시아와 중국(1350∼1500년)
중세 말 향신료 무역의 정량화
04 1500∼1650년의 세계 무역: 구세계의 무역과 신세계의 은
포르투갈, 대서양과 인도양
에스파냐와 포르투갈 그리고 신세계
태평양과 동아시아
세계 무역의 선두 주자로 떠오른 네덜란드
러시아와 스웨덴 그리고 발트 지역(1500∼1650년)
상업 시대의 동남아시아
희망봉 항로, 베네치아와 중동
은과 비단 그리고 향신료
05 1650∼1780년의 세계 무역: 중상주의 시대
대영제국의 기원: 무역, 약탈 그리고 정착
중상주의와 상업 경쟁 그리고 영국-네덜란드 전쟁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네덜란드공화국
영국과 프랑스: 상업적 팽창과 제2차 백년전쟁
인도: 무굴 제국의 붕괴와 식민지배로의 이행
동남아시아와 상업 시대의 종말
만주 제국
중국의 해상 무역
중국과 러시아의 육상 무역
결론
06 무역과 산업혁명
산업혁명 시기의 무역
무역, 해외 팽창 그리고 산업혁명
왜 영국인가? 왜 아시아가 아니고 유럽인가
결론
07 1780∼1914년의 세계 무역: 세계 대분업
전쟁과 혁명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단기적 영향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장기적 영향
산업혁명과 운송 기술
대량 운송과 헥셔-올린 효과
19세기 제국주의
19세기 무역 정책
상품 시장의 통합(1815∼1914년)
생산 요소의 흐름과 위대한 개척 정신
무역과 노동의 국제 분업
무역, 열대 지방의 미개척지와 국제적 불평등
상품 교역 조건
결론
08 1914∼1939년의 세계 무역: 탈세계화
제1차 세계대전
전쟁의 여파
전간기의 상업 정책
운송 비용
세계 무역의 규모
가격 수렴과 가격 발산
대공황, 세계 무역의 붕괴와 개발도상국
오스만 제국의 붕괴
결론
09 재세계화: 역사적 관점에서 본 20세기 후반
제2차 세계대전
지정학적 결과: 공산주의, 냉전 그리고 탈식민지화
대서양 경제의 점진적 재건(1950∼1970년)
정책적 차이(1945∼1980년)
재세계화(1980∼2000년)
국제 운송비
개방의 트렌드: 수량과 가격
국제 분업에 대한 해명
20세기 후반의 개방과 수렴
결론
10 21세기 초반의 세계화
서세계화의 미래: 경제적 도전
세계화의 미래: 정치적 도전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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