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놀이터로서 학교, 학생이 주체가 된 생태 축제, 교구 개발 및 활동을 통한 환경 교육, 학교 급식을 통한 환경 교육의 확장, 생태 교육에 바탕을 둔 진로 탐색 등의 사례를 일반학교와 혁신학교로 이루어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다섯 학교에서 3년 동안 일구어 온 학교 환경 교육 프로젝트 모음.
글쓴이의 말 | 학교, 생명의 나무를 심다 프롤로그 | 생명의 학교를 위한 설계
백원초등학교 _기차는 떠나도 아이들이 돌아왔다 아이들 손으로 만든 학교라는 그림책 | 필요한 것을 스스로 만든다 | 아이와 교사가 함께 자라는 학교 논 | 배꽃 냄새를 아시나요 | 떠나는 선생님 돌아오는 선생님 - 못다 한 이야기 의도된 기다림 작고 흐르는 것은 아름답다
울산ESD연구회 _태화강에서 배우다 생태맹 교사, 숲에서 ESD를 만나다 | 스무 명에겐 스무 가지 다른 문화가 있다 | 제2 지구로 이동하라 | 아이들이 아니라 교사가 먼저 변했다 - 못다 한 이야기 학교 환경 교육에서 ‘행복한 나’로 성과와 아쉬움을 딛고 든든한 버팀목으로
삼정중학교 _절전소가 만드는 행복 발전소 자전거와 비행기의 속도에서 무엇을 배울까 | 에너지를 아끼면서 배려를 배우다 | 축제를 위한 초록 화폐, 송이 | 우정의 무대, 학생 자치 꽃을 피우다 | 학생 자치는 실천이고 철학이다 - 못다 한 이야기 이제는 ‘마을 교육 문화 공동체’를 향해 교과 교육, 체험 학습, 실천 활동이 하나로
화원중학교 _마음을 움직이는 까치밥 급식 식재료 표시에 담긴 자부심 | 밥상을 바꾼 조리원들의 땀과 사랑 | 건강한 햄버거를 사수하라 | 점심시간도 하나의 수업이다 | 따뜻한 밥심으로 아이들이 자란다 - 못다 한 이야기 학교 급식과 환경 교육 지속 가능한 먹을거리 운동에 거는 기대
환경수업연구모임 _틈새에서 자라는 희망의 지표종 지구를 위한 1시간, Earth Hour | 프로젝트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공유한다 | 실패의 경험 속에서 새로운 길을 찾는 아이들 | 빈틈을 만들어 숨통을 틔우자 - 못다 한 이야기 믿음과 기다림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기
에필로그 | 학교 전체가 함께하는 환경 교육 기획자의 말 |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나무 위의 여자2003 / 줄리아 버터플라이 힐 저 ; 강미경 역 / 가야넷
노 임팩트 맨 : 뉴욕 한복판에서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남기 1년 프로젝트 2010 / 콜린 베번 지음 ; 이은선 옮김 /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노 임팩트 맨 : 뉴욕 한복판에서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남기 1년 프로젝트 2010 / 콜린 베번 지음 ; 이은선 옮김 /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노 임팩트 맨 : 뉴욕 한복판에서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살아남기 1년 프로젝트 2010 / 콜린 베번 지음 ; 이은선 옮김 /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백로야, 고라니야 내가 지켜줄게 : 시화호의 기록자 최종인2009 / 기획 희망제작소 ; 글 이현구 / 푸른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