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직리더십코칭원 김영기 대표의 책. 지난 20여 년 동안 조직관리와 리더십을 연구하고 현장 리더들이 겪는 어려움을 다각도로 경험한 저자는, 평범한 사람들도 누구나 학습을 통해 직원과 조직이 원하는 탁월한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프롤로그 리더십은 대화를 통해 발휘된다
출발하기 10점 만점에 9점 리더를 찾아서 어떤 리더가 좋은 리더인가? 인관관계가 나쁘면 업무성과는 떨어진다 90퍼센트 리더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대화한다
STEP 1 부드럽고 강한 대화를 위한 기반 공사 관찰 가능한 용어를 사용하라 나-표현법으로 말하라 나-표현법의 2가지 기둥 탁월한 리더의 5가지 대화법
STEP 2 마음을 움직이는 POBS 칭찬기법 POBS 칭찬기법의 원리 [PROCESS] 과정을 칭찬하라 [ONLY]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BEHAVIOR] 행동 중심으로 칭찬하라 [SMALL] 작은 것을 칭찬하라
STEP 3 의견을 반대할 때는 PCS 대화로 의견 반대가 감정 반대가 안 되게 하라 PCS 대화의 원리 [POSITIVITY] 상대방 의견의 장점을 인정한다 [CONCERN] 염려되는 사항을 설명한다 [SUGGESTION] 해결방안을 제안한다 실전 PCS 대화: 성공 사례
STEP 4 가벼운 문제는 ABCD 대화로 생각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ABCD 대화의 원리 [ACTION] 문제점을 행동 중심으로 짚어준다 [BRING] 문제행동이 초래한 애로사항을 설명한다 [CHANGE] 문제 해결에 필요한 변화를 요청한다 [DISCOVER] 상대방의 입장을 묻는 질문을 한다 ABCD 대화는 직원이 상사에게 해도 좋다 반성하는 직원에게는 ABCD 대화를 하지 마라 실전 ABCD 대화: 성공 사례
STEP 5 정답이 없는 주제는 POAH_S 대화로 리더도 답을 모를 때가 많다 POAH_S 대화의 원리 [PROBLEM] 문제점을 공유한다 리더의 생각을 관철하는 것은 ‘공유’가 아니다 문제가 사실인지 먼저 확인하라 침착한 대화 환경을 만들어라 역할 변경과 시간 확장으로 설명하라 [OPTIONS] 개선방안을 의논한다 리더의 답을 먼저 꺼내지 마라 ‘지시’하지 말고 ‘제안’하라 ‘역질문’의 꾀에 넘어가지 마라 [ACTION] 실행사항을 확인한다 실행 방법을 확인하라 실행 의지를 확인하라 실행 결과를 확인하라 [HOPE] 희망과 긍정의 말로 마무리한다 [_SUSTAIN] 평소에 칭찬하고 계도한다 POAH_S 대화는 순환한다 실전 POAH_S 대화: 성공 사례
STEP 6 ‘구제불능’ 직원에게는 점진적 징계를 냉정한 사랑은 리더의 의무이다 생산적 질책의 2가지 원칙 포커스를 맞춰라 비공개로 하라 점진적 징계의 원리 1차 구두 경고 2차 구두 경고 및 확인서 작성 공식 문서 경고 공식 문서 경고의 엄정한 추진
다시 출발하기 관리자에서 리더로, 리더에서 코치로 코치형 대화는 느슨한 관리가 아니다 코치형 대화는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만성 적자에서 ‘상상할 수 없는’ 흑자로. T사업부의 비밀
에필로그 결국 나와 함께 가야 할 ‘내 사람들’이다
부록 | 관리격자 이론 참고문헌
신뢰의 마법 :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5가지 방법2014 / 김경익, 박성현 [공]지음 / 다산북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 위기의 시대, 경영의 전설들에게 해답을 구하다2013 / 김병완 지음 / 루이앤휴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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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자의 안목 : 고전과 비즈니스에서 세상과 사람을 읽는 법을 배우다2013 / 김봉국 지음 / 센추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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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옥편 : 늘 곁에 두고 꺼내 보는 손안의 경영비책2014 / 김성곤 지음 / 김영사
리더의 옥편 : 늘 곁에 두고 꺼내 보는 손안의 경영비책2014 / 김성곤 지음 / 김영사
리더는 어떻게 말하는가 : 관계와 성과,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2014 / 김영기 지음 / 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