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창출판사 석학인문강좌' 46권. 한국미술사의 라이벌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 추사 김정희와 다산 정약용, 청전 이상범과 소정 변관식, 대향 이중섭과 미석 박수근, 여덟 작가에 대하여 각각 쌍벽으로 대조해 보았다.
목차
강좌를 시작하며
제1강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 - 과장과 방불
1. 조선후기의 문예동향과 백자달항아리
2. 한양도성 출신 겸재와 단원
정선, 백악과 인왕산 기슭의 정기를 받고
김홍도, 도성의 한 중앙에서 태어나다
3. 두 화가의 활동과 교유관계, 그리고 인간상
정선의 ‘호호(浩浩)’한 여유
김홍도의 까칠한 장인정신
4. 공직 수행의 갈등과 어려움
5. 두 가지 방식의 진경산수화: 닮게 그리기와 느낌 쏟아내기
6. 정선 진경산수화의 문화사적 위상
화면에 소리를 담은 그림 〈박연폭도〉
중국풍 관념미에서 조선의 실경미로 이상화
7. 정선의 진경산수 표현방식 다섯 가지
하나, 솔개처럼 굽어본 부감법
둘, 움직이며 보는 다시점 합성법
셋, 중심 이미지를 강조한 축경(縮景)방식
넷, 기억된 풍경의 단순화방식
다섯, 음양론의 재해석으로 대상을 과장
8. 겸재의 마음에서 단원의 눈으로
9. 김홍도의 진경산수화
금강산 여행으로 이룬 사생화법
진경 표현의 회화적 완성
새로운 진경산수화법<소림명월도>
관념적 산수화에 담은 현실미
10. 영조ㆍ정조 시절 문화지형의 변화: 겸재의 <박연폭도>와 단원의 <소림명월도>
겸재일파와 단원일파
제2강 추사 김정희와 다산 정약용 - 사의와 사실
1. 조선후기 실학(實學)의 세 거장 - 연암, 다산, 추사
2. 형사(形似)와 사의(寫意)의 회화론
표현(expression)과 재현(representation)
문인 그림 남종화, 화원 그림 북종화
3. 다산과 추사의 생애와 인간상
노론과 남인의 후예
외강내강(外剛內剛)의 다산 정약용
외유내강(外柔內剛)의 추사 김정희
다산과 추사의 인간상 비교
4. 다산과 추사의 멋쩍은 교류
해남 녹우당에 남긴 추사의 <老學菴>
다산문집 교열에 대한 추사의 거절
5. 다산과 추사의 유배생활
정치적으로 재기하지 못한 추사의 유배
강진에 남은 다산의 흔적들
6. 조선적 행서체, 원교체에 대한 엇갈린 평가
추사의 신랄한 원교체 비판
다산의 원교체에 대한 연민
7. 김정희의 서화 예술, 청조 문예의 영향
청조 문인들과의 교류
추사의 그림 같은 예서풍 서예
제주도 유배 이후 추사체 완성
추사의 <불이선란도>
추사의 <세한도>
8. 다산의 그림과 글씨, 단아한 문인 취미
다산의 산수화
다산의 <매조도>
다산의 행서체
9. 추사의 사의론에 대한 다산의 비판과 사실주의론
다산의 사의론 비판
다산의 과학정신, 카메라 옵스쿠라
이기양 초상화 초본 제작을 증언
다산과 추사의 흔적들
제3강 청전 이상범과 소정 변관식 - 평담과 분방
1. 전통회화의 근대적 변모
오원 장승업에서 심전 안중식으로
2. 충남 공주 출신 청전, 황해도 옹진 출신 소정
3. 두 화가의 얼굴에 서린 감성과 오성
사후에도 대조를 이룬 두 사람의 무덤
4. 평담한 청전의 회화
전통화풍의 계승과 일본 근대남화풍의 수용
금강산 사생화와 청전화풍의 형성
상처받기 이전 우리 산하의 자연미
수평구도와 갈고리준법의 풀섶
청전화법의 변화와 치솟는 대중적 인기
서촌의 누하동 청전화실-청연산방(靑硯山房)
5. 분방한 소정의 회화
일본 유학으로 익힌 신남화풍
수묵으로 그린 근대의 풍물
사생과 적묵법으로 일군 소정화법
기억과 감격의 금강산 그림들
차분해진 필묵 구사와 호초점의 초묵(焦墨)
6. 소정의 수직구도와 청전의 수평구도
7. 수묵의 현대적 감수성: 고암 이응노
제4강 이중섭과 박수근 - 격정과 과묵
1. 서양화의 유입과 갈등
일본유학의 증가와 모더니즘의 수용
2. 이중섭과 박수근의 삶이 만든 서로 다름
강원도 양구 산골 출신 박수근
평안도 들녘 솔밭에서 자란 이중섭
3. 격정적인 이중섭의 회화
모더니즘으로 찾은 조선 이미지
남쪽 바다에서 건진 순수와 꿈, 아이들
한적한 남해 통영의 풍경들
그리움을 풀어낸 가족 그림들
이중섭의 분신인 소 그림들
첫 개인전의 좌절과 생의 마무리
처절하게 시대를 앓다 망우리에 묻혀
4. 과묵의 박수근 회화
가족과 이웃의 따뜻한 이미지
두툼한 질감의 평면성과 영롱한 색채감각
반도화랑의 출입과 국전 낙선의 좌절
백내장 수술과 회백색으로 본 세상
양구에 ‘우리의 화가’ 박수근미술관 들어서
5. 한국근현대미술사의 쌍벽
6. 전통미와 모던 형식의 통합: 수화 김환기
민족적 형상미에서 추상주의로
7. 한국적 이미지와 민족회화
후기 : 조선적인 것을 다시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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