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를 가르치는 보통의 교사’들이 자기의 실천을 가만히 들여다보며 고백하듯 써내려간 살아 있는 교실 에세이다. 지난 6년간 독서교육을 치열하게 실천해온 경기도중등독서토론교육연구회의 교사들이 함께 모여 쓴 이 책은, 그래서 단순한 독서교육 매뉴얼이 아니다.
머리말
01 쌀쌀맞은 너희에게, 문학으로 말 걸기 / 김진영(국어) 두근두근 내 인생 나, 고립되다 나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었나 말 없는 아이들, 날마다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선생님 책읽기, 먼 항해의 시작 빛나는 치유 일기 : 덩어리에서 존재로, 아이들이 내게 다가오다 “즐거운 문학 시간이죠?” : 한 발짝 더, 시 영상 만들기 선생님의 가방에는 100권의 책이 있다!
02 도덕적 민감성 기르기 / 김현주(윤리) 긴 여행의 프롤로그 강의 중심에서 독서수업으로 윤리 교과서, 아이들의 삶에서는 먼 나라 이야기였을 뿐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위하여 힐 더 월드 : 마음을 두드리다 지식e : 감성을 열고 이성을 깨우다 우리는 그렇게 함께 책을 읽었다! 책이 의미가 되어 삶에 스미다 배움과 삶과 세상을 잇는 독서교육 또 하나의 프롤로그 : 한 아이를 생각하며
03 파릇파릇 물리 쌤의 좌충우돌 독서수업 / 김현민(물리) 고작 4편(?)의 서평에 감동 먹다 슬림라인 세미정장 입고 인터넷 강사 흉내 내기! 첫사랑 과학, 책을 만나다! : 어린아이와도 같은 상상력의 결정체 의기양양, 과학 시간에 스마트하게 책읽기 “물리 시간에 책을 읽습니다” 뜻밖의 저항(?)과 진검승부(!) 어느 여름 날, 신발이 벗겨진 꼬마아이를 보며 독서수업 시즌 1 : ‘나만 또 열심히 했나?’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을 위하여 : 실천하는 교사들과의 만남 독서수업 시즌 2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나의 삶’ 발견하기 1년간의 독서수업을 돌아보며 새 봄, 새 학기, 새 도전
04 “네 얘기를 말해볼래?” : 소크라테스처럼 역사 수업하기! / 정태윤(역사) 나를 돌아보게 만든 한마디 중2병은 없다! 수업이 변했다, 아이들의 표정을 바라본다 “내 얘기를 읽어볼래?” : 교사가 쓴 글로 독서수업(?) “너희들이 궁금한 걸 말해줄래?” : 질문하기 “소크라테스처럼 생각해볼까?” : 침묵으로 가르치기 ‘이것은 평생 해야 할 일이다!’ : 독서수업 2단계 독후활동, 어떻게 할까? “너와 친구 이야기를 들려줘” : 스토리텔링 역사 글쓰기 ‘아이들은 내 수업을 어떻게 생각할까?’ : 두근두근 수업 평가 마법의 주문, ‘그럴 수도 있지’
05 책 읽고 시 읊는, 윤리적인 엘리트를 부탁해 / 남승림(국어) 왜, 독서수업인가 과학고에서 인문 교과의 자리는 어디에? 한 반에 3명? 환상적인 과학고 3학년 아주 특별한 일 년 : 문학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기 우리 안의 수많은 마르슬랭‘들’:원탁토의 1Ⅰ인문정신이 시대정신이다 세상의 모든 디자인을 논하다:원탁토의 2Ⅰ시(詩)를 만나다, 내면을 만나다 ‘꿈을 품고 한 걸음 더’ : 문집 만들기,
06 책과 함께 춤을! : 신체활동의 가치를 생각한다 / 김재광(체육) 가치를 묻다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 그냥? 체육 시간에 책읽기? 선입견과 맞서기! 너와 나를 성장시키는 책을 고르자 D-day를 위하여 : 분위기 조성하기 1, 2차시 : 책을 읽으며 신체활동 가치 찾기 3차시 :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 배우기 4, 5, 6차시 : 신체활동 가치 표현하기, 발표 및 전체 토론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 2단계 프로그램 : 동호회 탐방으로 신체활동 가치 경험하기 텃밭 이야기 한 걸음 더, 청소년소설 코너를 접수하다 왜 1학년 첫 수업이 독서토론 수업이었나?
07 외고, 인문고, 공고… 이 땅의 모든 고딩에게 역사적 감수성을! / 우현주(역사) 역사 교사인 것이 무겁고, 무섭다! ‘민주화 = 개성을 억압하는 것’? : 역사,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다른 학교, 다른 수업! 새로운 도전! 공부 욕심이 많고 잘하는 아이들 : 외고에서의 역사 수업 창의적 배움의 가능성과 뜨거운 질문들 소도시 농촌 지역 아이들 :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역사 수업 아이들이 다시 보인다! : 수업일기로 아이들과 소통하다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려는 아이들 : 공고에서의 역사 수업 미래의 민주시민이 될 아이들에게, 희망을 품다! 또 새로운 시도, 나는 지치지 않는다
08 “이것은 질문입니까?” : 질문과 토론의 씨앗 뿌리기 / 허진만(사회) 넌 왜 교사를 하려고 하니? 운 좋은 놈! 교과서를 포기하다 변화의 바람 : 어떤 학생들을 길러낼 것인가 과감한 수업 구성 : 21세기 스마트 시대에도 여전히 교사가 필요한 이유 독서, 글쓰기, 발표… : 친구들의 얘기를 재밌게 듣는 수업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에필로그 : 교사가 교사에게 / 송승훈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하려 할 때 흔히 듣는 말 교사가 지치지 않으려면 구체적인 독서교육 방법 얻는 것
읽어도 도대체 무슨 소린지 2020 / 지음: 크리스 토바니 ; 옮김: 송제훈 / 연암서가
단단한 독서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근본적 읽기의 기술2014 / 지은이: 에밀 파게 ; 옮긴이: 최성웅 / 유유
단단한 독서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근본적 읽기의 기술2014 / 지은이: 에밀 파게 ; 옮긴이: 최성웅 / 유유
작가처럼 읽는 법 2024 / 지음: 에린 M. 푸시먼 ; 옮김: 김경애 / 더난콘텐츠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