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통찰력은 훈련될 수 있다
1부. 통찰의 방법 -세상의 변화하기 전에 변화하려면
1. 세상을 꿰뚫어보라
독서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읽고, 읽고 또 읽어야 한다
읽기에도 방법이 있다
읽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어떻게 분별력 있게 읽는가
단순한 사실에만 집중하라
사실과 견해를 구별하는 3가지 방법
사실과 사실을 연결하라
비판적 사고를 잘하는 3가지 방법
세상을 설명하는 또 다른 매개체, 빅데이터
데이터를 꿰뚫어보면 미래가 보인다
오바마 재선의 비밀
Tip. 미래학자의 정보
수집 원칙
습관을 분석하면 미래가 예측된다
비즈니스에서는 어떻게 미래예측 을 하는가
[책 속의 책_미래학자의 독서법]
2. 세상을 다르게 보라
미래에 주목하라
당신의 뇌와 생각을 100% 믿지 말라
세상이 변하기 전에 변화를 선택한 기업, 지멘스
변화를 꿰뚫어보라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구별하라
숨어 있는 변화의 힘을 찾아 연결하라
변화의 힘을 연결하는 2가지 방법
미래예측은 연결의 예술이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짜라
이순신 장군은 어떻게 미래전략을 세웠을까
‘미래에 대한 관심’으로 단숨에 업계 2위가 된 정유회사 쉘
3. 세상을 다르게 만들어보라
미래를 만드는 힘
어디로 갈지를 선택하는 것은 사람이다
기술자, 전문가를 넘어 창조자로
‘다른’미래를 만드는 힘
창조성은 훈련될 수 있다
창조성을 만드는 3가지 습관
2부. 통찰의 적용 -통찰로 ‘자신’과 ‘사람’을 꿰뚫어본다
4. ‘다움’: 자신에 대한 통찰
세상을 한눈에 사로잡는 힘은 내 안에서 나온다
싸이 열풍의 비밀
왜 오라클을 칭기즈칸에 비유할까
무너지는 일본 기업들 속에서 살아남는 길을 발견한 캐논
개성 상인, 조선을 경영하다
업의 본질을 깨닫는 것에서 ‘다움’은 시작된다
업의 본질을 알고 일할 때 지속가능성은 따라온다
업의 본질을 따라 세계적 기업이 된 라이언에어
무엇이 도박의 도시를 가족 휴양지로 탈바꿈시켰는가
C학점 보고서에서 시작된 세계 최고의 기업, 페덱스
남의 것으로는 절대 될 수 없는 ‘다움’
나만의 역량 코드를 찾아라
실패의 경험도 자기다움의 능력이 될 수 있다
독특함을 위해 화가 김홍도는 무엇을 선택했는가
‘다움’의 완성, 집요함
몰입이 명품을 만든다
‘다움’을 완성하면 얻을 수 있는 3가지 보물
절대 생존
공존 상생
시장을 장기 지배하는 매력적 힘
5. 신뢰: 사람에 대한 통찰
내 안의 사람을 안다
충성고객은 직원에서부터 출발한다
이유가 있는 세계 최저 이직률, 페덱스
사랑으로 경영하는 기업, 코스트코
직원의 신뢰를 얻는 최고의 방법
사람에게서 출발하라
내 밖의 사람을 안다
“고객의 불만을 신제품에 반영했습니다”
소비자의 목소리가 만든 기적, 알스톰
고객은 우리의 열망이다, 얌
44밀리미터 햄버거의 비밀, 맥도날드
아픔을 보는 것이 문제를 보는 것이다
미래의 사람을 안다
지속가능한 성공, 미래의 소비자를 아는 것
적마저 감동시키는 기술 1, 신뢰
신뢰와 성공은 상관관계다
애플이 무너질 때는 언제인가
타타그룹과 코스트코의 위기관리 능력
엑슨모빌의 성장 비결
적마저 감동시키는 기술 2, 존중
따뜻한 마음은 적에게도 통한다
존중심을 기르는 방법
적마저 감동시키는 기술 3, 관심
데이터를 분석하면 한 사람의 필요가 보인다
스티브 잡스가 인문학을 사랑했던 이유
적마저 감동시키면 얻을 수 있는 3가지 보물
세계적 표준
사랑과 행복
호감과 소통
3부. 통찰의 성공과 실패 -이길 수 있는 미래를 끊임없이 연구하라
6. 3가지 기업 이야기
세상이 변하기 전에 변화하는 기업
100년의 통찰력
연봉 3조 원의 비밀
세상 변화 통찰에 실패한 기업
1,400년의 관록, 한 번의 실패
추진력과 열정과 긍정, 그리고 한 번의 실패
실패했지만 통찰로 다시 살아난 기업
거인의 방심
다시 살아난 거인
통찰력을 갖춘 기업이 얻을 수 있는 3가지 보물
간발의 힘
시장을 지배하는 혁신
위대한 비전
에필로그 세계 최대, 최고 최장 기업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