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독자들은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왜 국어 시험에는 ‘기술’이나 ‘스킬’이 필요 없는 것인지, 아니 그런 것들이 알고 보면 얼마나 해로운 것인지 ‘똑똑히’ 알게 될 것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1부 국어 잘하는 성격은 따로 있다
국어를 위한 ‘기술’은 없다
‘기술’을 향한 감각형의 ‘짝사랑’
‘충동형’의 최대 강점은 ‘모호함에 대한 관용성’
내신만 잘 나오는 ‘좌뇌형’, 수능에서 성공하는 ‘우뇌형’
‘외국인 학습자’처럼 국어 시험을 치르는 ‘모국어 화자’


2부 제시문이 어려워도 정답률은 높을 수 있다
‘제시문 지상주의’라는 ‘신화’
어휘, 절대 암기하지 마라
‘어려운’ 어휘가 아니라 ‘익숙한’ 어휘가 문제다
‘진짜’ 어휘력
배경지식을 활용하지 마라?
있는 그대로 꼼꼼히 읽어라?
‘속독’과 ‘끊어 읽기’
배경지식의 ‘양’과 ‘질’
‘즉석’에서 배경지식 만드는 법
‘집합(集合)과 기술(記述)’구조는 읽기 어렵다
독해 기술은 제대로 된 읽기를 방해하는 ‘주범’
유능한 독해력은 ‘낮은 정서 필터’와 모호함에 대한 관용성’에서 나온다
국어에서 ‘학습’은 ‘습득’으로 바뀌지 않는다

3부 문법은 가능한 한‘적게’공부하라
국어 능력은 문법과 무관하다
문법을 외우면 안 되는 이유
‘아는 것이 병’이 되는 문법 지식
수능 문법은 공무원 시험 문법이 아니다

4부‘시’를 위한‘감상법’은 없다
시인도 모르는 화자의 정서와 상황
국문과 대학생과 수험생의 감상 수준은 똑같다
신경림 시인의 ‘굴욕’
‘문학 개념어’가 아니라 ‘익숙한 어휘’가 문제다

5부‘발문’분석은‘쓸데없는 짓’
발문에는 정답에 대한 단서가 제시돼 있으면 안 된다
발문 분석의 ‘원조’는 따로 있다

6부 ‘지옥행 급행열차’-그래프와 표 문제
시간 잡아먹는 ‘초대형’하마
직관적으로 해석의 실마리를 찾아라

7부 ‘답이 보인다!’-정답의 표지성
정답의 ‘표지성’이 ‘정답률’을 결정한다
이게 답인 것 같다!
정답의 표지성을 알아보는 능력+수험생의 성격=‘국어 고득점’
다섯 개 답지 ‘훑어 읽기’
확인 욕구를 잠재워라
‘적절하지 않다’는 강력한 표지성

수능 국어 영역은 상식도 측정한다
추론은 ‘더’하는 것보다 ‘덜’하는 것이 잘하는 것
제시문은 반드시 머릿속에 어떤 ‘흔적’을 남긴다
‘왠지 모르게’거슬리는 대표적인 답지
‘정답을 흉내 내는 오답’, 그리고 ‘오답인 척하는 정답’(1)
‘정답을 흉내 내는 오답’, 그리고 ‘오답인 척하는 정답’(2)
‘익숙함’을 역이용하면 정답률은 폭락한다
‘정답’과 ‘매력적 오답’은 이런 모습으로 함께 등장한다

8부 수능 1교시 시험장의‘불편한 진실’-문제 풀이
작문, 문법
현대시
사회
예술
기술
고전 시, 고전 수필
과학
언어
현대 소설
경제
고전 소설



맺음말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 한국 편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 한국 편 2021 / 지음: 방지원 / 생각비행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 한국 편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 한국 편 2021 / 지음: 방지원 / 생각비행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일본 편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일본 편 2020 / 지음: 히라이 미쓰코 ; 옮김: 윤수정 / 생각비행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일본 편 위안부 문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 일본 편 2020 / 지음: 히라이 미쓰코 ; 옮김: 윤수정 / 생각비행
탐구를 통한 지리학습  : 중등학교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 Geography through enquiry :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econdary school 탐구를 통한 지리학습 : 중등학교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 Geography through enquiry :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econdary school 2016 / 지은이: 마거릿 로버츠 ; 옮긴이: 이종원 / 푸른길
탐구를 통한 지리학습  : 중등학교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 Geography through enquiry :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econdary school 탐구를 통한 지리학습 : 중등학교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 Geography through enquiry :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econdary school 2016 / 지은이: 마거릿 로버츠 ; 옮긴이: 이종원 / 푸른길
상산고 이야기 : 자율과 신뢰의 힘을 믿는 학교 상산고 이야기 : 자율과 신뢰의 힘을 믿는 학교 2015 / 지음: 나현철 / 북오션
국어는 기술이 아니다 : 국어의 불편한 진실 국어는 기술이 아니다 : 국어의 불편한 진실 2014 / 남충희 지음 / 이담북스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세계가 주목한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비밀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세계가 주목한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비밀 2022 / 지음: 김선, 이상형, 최민성, 박제우 / 혜화동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세계가 주목한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비밀 민사고의 특별한 수업: 세계가 주목한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비밀 2022 / 지음: 김선, 이상형, 최민성, 박제우 / 혜화동
고등학생 학습혁명 고등학생 학습혁명 2004 / 박만제;임근수;이석록 [같이]지음 / 조선일보사
민사고 천재들은 하버드가 꿈이 아니다 민사고 천재들은 하버드가 꿈이 아니다 2002 / 유영만 지음 / 한언
고교학점제와 진로 코칭 고교학점제와 진로 코칭 2023 / 지음: 이로울쌤(이미연) / 사람in
슬기로운 고교생활 :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의 똑똑한 입시 지침서 슬기로운 고교생활 :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의 똑똑한 입시 지침서 2022 / 지음: 정구복 / 깊은나무
슬기로운 고교생활 :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의 똑똑한 입시 지침서 슬기로운 고교생활 : 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의 똑똑한 입시 지침서 2022 / 지음: 정구복 / 깊은나무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2000 / 피에르 쌍소 저 / 동문선
배움의 공동체 : 손우정 교수가 전하는 희망의 교실 혁명 배움의 공동체 : 손우정 교수가 전하는 희망의 교실 혁명 2016 / 손우정 지음 / 해냄
(나의 변화를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심리 (나의 변화를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심리 2015 / 지음: 셜리 임펠리제리 ; 옮김: 홍윤주 / 티핑포인트
개념어 해석 개념어 해석 2007 / 모티머 J. 애들러 지음 ; 최홍주 옮김 / 모티브
공무원 합격상담소  : 얘야! 삽질하지 말자! 공무원 합격상담소 : 얘야! 삽질하지 말자! 2011 / 이재현 지음 / 해와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3], 중2 시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3], 중2 시 2016 / 엮음: 김아란 ; 류원호 ; 박정인 / 창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1], 중2 소설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1], 중2 소설 2018 / 엮음: 김영선 ; 서덕희 ; 최은영 / 창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2], 중2수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2-2], 중2수필 2018 / 엮음: 김수현 ; 정수희 ; 최은숙 / 창비
중학생활 대작전 D-1 중학생활 대작전 D-1 2018 / 지음: 권희린 / 우리학교
중학생활백서 : 현직 교사들이 상세히 알려주는 중학생활 실전 가이드 중학생활백서 : 현직 교사들이 상세히 알려주는 중학생활 실전 가이드 2018 / 외 지음: 정동완 / 서울문화사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3], 중1시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3], 중1시 2012 / 김규종 ; 왕지윤 ; 한은영 엮음 / 창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1], 중1소설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1], 중1소설 2012 / 류대성 ; 신병준 ; 최은영 엮음 / 창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2], 중1수필 국어교과서 작품읽기. [1-2], 중1수필 2012 / 박종호 ; 오정오 ; 정수희 엮음 / 창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1-3], 중1 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1-3], 중1 시 2017 / 엮음: 김아란, 박성우 / 창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4-4], 고등 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4-4], 고등 시 2018 / 엮음: 오연경, 이종은 / 창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4-2], 고등 소설-하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4-2], 고등 소설-하 2018 / 엮음: 서덕희, 임요한 / 창비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2-3], 중2 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2-3], 중2 시 2018 / 엮음: 김아란, 박성우 / 창비
상산고 이야기 : 자율과 신뢰의 힘을 믿는 학교 상산고 이야기 : 자율과 신뢰의 힘을 믿는 학교 2015 / 나현철 지음 / 북오션
중학수학 개념사전 92 중학수학 개념사전 92 2010 / 조안호 글 / 행복한나무
(스타쌤) 중학국어를 잡아줘! (스타쌤) 중학국어를 잡아줘! 2011 / 유현진 글 ; 임종철 그림 / 조선매거진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1
30대1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1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