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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인 범상규 교수는 경영학과 통계학을 전공하면서 소비자의 행동에는 비합리적인 심리가 있다는 점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소비심리와 관련된 연구와 조사를 계속하면서 심리학 실험으로 밝혀진 심리학적 결과를 마케팅에 접목시켰다. 이 책에서 그는 특히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소비심리의 비밀을 크게 7가지로 나누어 알기 쉽게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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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1장 소비자는 모방을 좋아한다
인간은 원숭이 못지않은 ‘따라쟁이’
졸린 것도 아닌데 나도 모르게 하품을 하는 이유
거울뉴런, 만물의 영장을 만들다
공감하는 사람이 소비한다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모방소비
모델과 똑같이 되고 싶은 사람들
자연스럽게 모방심리를 자극하는 PPL
모방보다는 공감하고 싶다
정책보다 공감이 힘이 세다
공감 능력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생활 곳곳에서 활용하는 모방과 공감 심리
거울뉴런, 유행을 선도하다
잘나가는 물건은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만들어진다
밴드웨건효과와 스노브효과
심리적 친밀감이 행동을 좌우한다

2장 소비자는 상황의 딜레마에 빠진다
집단이라는 상황 속의 소비자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모두 인지하고 있을까?
버튼을 누를 것인가 말 것인가
집단의 익명성 속에서는 다들 방관자가 된다
방관자를 동참자로 바꿔라
집단적 소외감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상황의 힘을 극복하려면
우울함 속의 소비심리
뇌에게도 긍정과 부정은 다르다
정서가 감정회복에 미치는 영향
슬프면 값이 비싸진다
충동구매와 쇼핑 중독이 일어나는 이유
세일 때 쇼핑하면 정신 건강에 해롭다
소비자의 심리적 거리감
물건을 살 때는 모르는 사람이 도움이 된다
사회적 현상에서의 심리적 거리감
무엇을 기억에 남길 것인가
시간적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들

3장 소비자는 착각 속에 산다
난 언제나 옳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가져온 심리의 함정
나는 틀리지 않아!
자신에게만 유독 유리하게 판단하는 아집
집단적인 생각이 더 무섭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자기중심적 사고는 쾌감을 자극한다
잘되면 내 덕, 잘못되면 조상 탓
소비자의 자기중심적 사고와 기업의 자기중심적 사고
아는 만큼 착각도 크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전문가에 판단을 맡기면 뇌는 게으름을 피운다
정보가 넘치면 자기 괴신에 빠진다
소비행동을 조종하는 지식착각
서로 다른 틀로 생각하는 심적회계
현금을 쓸 것인가, 카드를 쓸 것인가
월급은 수입계정, 공돈은 임시계정
매몰비용 오류도 심적 회계의 산물

4장 소비자는 끝없는 만족을 원한다
만족감이 주는 행복을 찾아서
행복과 불행의 감정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가운 때문에 서재를 리모델링하다
짝퉁을 사더라도 만족감을 얻고 싶은 심리
과시적 소비와 VVIP 마케팅
후회는 만족감을 줄인다
선택해도 후회, 선택하지 못해도 후회!!
후회는 가상세계에 대한 미련의 산물
예상되는 후회를 자극하라!
선택지가 많으면 오히려 선택하기 힘들다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는 손해인가
광우병 소고기와 로또 속 숨겨진 손실회피성향
남주기 아까운 심리, 보유효과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시는 사람들
문 안에 한 발 들여놓기
직접 할인과 덤 마케팅
왜 공돈효과가 나타날까?

5장 소비자는 똑똑함에 취한다
체리피커, 실속과 꼼수 사이
상품은 No, 혜택은 Yes!
경기불황에 대처하는 똑똑한 체리피커족
이득이 있는 곳에 그들이 있다
소비의 이기심과 이타심
온라인에서 사는 사람들
구경과 구매는 별개
쇼루밍, 기업의 위기 혹은 기회
결정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쇼루밍
온라인 익명성과 소비의 상관관계
똑똑한 소비자를 잡으려면
아무리 불황이라도 소비는 한다
불황기의 효자, 칩 시크 상품

6장 소비자는 명품에 약하다
이성적 판단의 눈을 가리는 브랜드의 힘
소비 경험 < 브랜드 평판
매력적인 브랜드는 쾌감을 준다
매력적인 브랜드는 비합리적 소비를 유도한다
심리적 매력을 어필하는 명품의 힘
아름답기 때문에 소비한다
왜 아름다움에 빠져드는가
아름다운 외모는 정말 미덕일까?
기억에 남기려면 자극을 극대화하라
선택을 좌우하는 정점이동효과
스포츠스타 스폰서는 외모순?
소비를 유도하는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는 진화한다
아트 콜라보레이션과 명품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를 감춰라!
오픈 콜라보레이션과 아이러닉 콜라보레이션

7장 소비자는 무의식을 따른다
문화적 DNA의 힘
문화코드와 본능
남성은 포르노그래피, 여성은 멜로드라마
안철수 신드롬도 하나의 문화코드
카푸어족, 2030세대의 자동차 문화코드
노무족의 소비 반란
인터넷 쇼핑의 큰손 액티브 시니어
소비에 따르는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선택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심리적 면역체계
대표성 휴리스틱은 선택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인다
심리적 정당화가 소비의 부담을 줄인다
감각, 무의식을 자극하다
마음을 움직이는 시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청각
후각, 가장 원초적인 감각
촉각은 감성적 체험을 불러온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미각
눈으로 듣고 귀로 맛보는 공감각마케팅
디지털 치매증후군에 빠진 소비자
디지털에게 빼앗긴 기억력
디지털 치매증후군의 원인
뇌를 놀게 하지 마라
디지털 스트레스를 감소시킨 제품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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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2011 / 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 김해생 옮김 / 21세기북스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2011 / 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 김해생 옮김 / 21세기북스
무엇을 놓친 걸까 : 사람 심리에만 집착하고 뇌과학 따위는 무시할 때 마케팅이 놓치는 것들 무엇을 놓친 걸까 : 사람 심리에만 집착하고 뇌과학 따위는 무시할 때 마케팅이 놓치는 것들 2020 / 지음: 필 바든 ; 옮김: 이현주 / 사이
무엇을 놓친 걸까 : 사람 심리에만 집착하고 뇌과학 따위는 무시할 때 마케팅이 놓치는 것들 무엇을 놓친 걸까 : 사람 심리에만 집착하고 뇌과학 따위는 무시할 때 마케팅이 놓치는 것들 2020 / 지음: 필 바든 ; 옮김: 이현주 / 사이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큐레이팅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큐레이팅 2017 / [공]지음: 박영락, 소통콘텐츠연구소 / 더플랜
소비자행동의 심리 : 온·오프라인 통합시대 소비자행동의 심리 : 온·오프라인 통합시대 2022 / 지음: 박은아 / 에이스북
멍청한 소비자들 : 당신의 지갑을 여는 ‘지름신’의 주문 9가지 멍청한 소비자들 : 당신의 지갑을 여는 ‘지름신’의 주문 9가지 2015 / 지음: 범상규 / 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심리학이 소비자에 대해 가르쳐준 것들  : 평범한 사람들은 모르는 소비심리의 비밀 심리학이 소비자에 대해 가르쳐준 것들 : 평범한 사람들은 모르는 소비심리의 비밀 2013 / 범상규 지음 / 바다출판사
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2020 / 지음: BC카드 빅데이터센터 /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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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시니어 트렌드 = Senior Trend : 새로운 어른들이 만드는 거대 시장의 출현 2020 시니어 트렌드 = Senior Trend : 새로운 어른들이 만드는 거대 시장의 출현 2016 / 지음: 사카모토 세쓰오 ; 옮김: 김정환 /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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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보이콧  = Consumer boycott 소비자 보이콧 = Consumer boycott 2016 / 지음:서정희 ; 전향란 / 시그마프레스
(최신)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최신)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2009 / 김세범 ; 허남일 ; 이승희 ; 박유식 ; 장형유 [지음] / 명경사
(최신)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최신)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2009 / 김세범 ; 허남일 ; 이승희 ; 박유식 ; 장형유 [지음] / 명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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