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가 한국어 문화 교육에 대해서 강의한 내용을 모은 것이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만나면서 나누었던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이 책에 담았다.
제1강 한국어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가치 1. 사용 빈도에 주목한다 1) 자모 교육의 예 2) 시대 변화의 흐름에 맞는 교육 2. 표현과 이해를 분리하여 생각한다 1) 속담의 예 2) 의성어, 의태어의 예 3) 기능에 따른 교육의 예 3. 규범성과 함께 자연스러움도 중요하다 1) 표기법과 발음의 문제 2) 한국인의 오류 표현 4. 규칙을 단순화하여야 한다 1) 높임법의 예 2) 발음의 예 5.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제시하여야 한다 6. 마무리 1) 한국어에 관심을 갖자 2) 한국어에 담겨 있는 가치를 전달하자
제2강 어떻게 한국어를 소개할까? 1. 한국어, 세계 13위의 언어 1) 재외동포인가, 해외동포인가 2) 재외동포는 우리의 힘 2. 한글 1) 자음 2) 모음 3) 음운 3. 한글과 어휘
제3강 한국어 어휘와 한국인의 사고 교육 1. 우리말에는 우리가 있다 2. 우리말을 보는 방법 1: 명사와 용언의 관계 1) 신체 2) 색채 3. 우리말을 보는 방법 2: 모음 교체와 어휘 형성 1) 사람을 지칭하는 어휘의 모음 교체 2) 사람과 물건에 따른 모음 교체 4. 깨달음을 주는 우리말 1) 깨달음을 주는 우리말 ‘잘’ 2) 한국 사람에게 ‘사랑하다’는 ‘생각하다’ 3) 나쁘다는 말은? 4) 돌보는 것과 보는 것의 차이
제4강 한국어 어휘와 한국의 문화 1. 우리말과 ‘버릇’ 문화 2. 우리말과 ‘숟가락’ 문화 3. 우리말과 ‘온돌’ 문화 4. 우리말과 ‘재미’ 문화 5. 한국 문화를 나타내는 여러 표현들 1) 점잖다와 어리다 2) 한국인이 좋아하는 어휘 1 : 시원하다 3) 한국인이 좋아하는 어휘 2 : 구수하다 6. 한자어를 통한 가치 교육 1) 동정(同情) 2) 덕분(德分) 3) 한심(寒心) 7. 강의를 마치며
한국어 교육학 개론 =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2020 / 공저: 민병곤, 김호정, 구본관, 민현식, 윤여탁, 김종철, 고정희, 윤대석, 강경민, 김가람, 김영미, 김지혜, 김혜진, 신현단, 유민애, 이성준, 이수미, 이슬비, 홍은실 / 태학사
한국어교육과 양태표현2013 / 안주호 저 / 한국문화사
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 한국어 문화교육의 벼리[綱]2013 / 윤여탁 지음 / 태학사
번역에 살고 죽고 : 20년차 번역가의 솔직발랄한 이야기2011 / 권남희 [지음] / 마음산책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읽기 = Readings in Korean culture for foreigners2010 / 김해옥 지음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우리말, 가슴을 울리다2012 / 지은이: 조현용 / 하우
(자원오행) 작명 길라잡이2015 / 작명.편저: 한길수 / 프로방스
행복을 주는 이름 짓기 사전 : 좋은 기운으로 이끄는 올바른 작명 지침서2017 / 지음: 이형석 / 북랩
한국어 교육학 개론 =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2020 / 공저: 민병곤, 김호정, 구본관, 민현식, 윤여탁, 김종철, 고정희, 윤대석, 강경민, 김가람, 김영미, 김지혜, 김혜진, 신현단, 유민애, 이성준, 이수미, 이슬비, 홍은실 / 태학사
문화어 수업: 다음 세대를 위한 요즘 북한 말, 북한 삶 안내서2019 / 한성우, 설송아 지음 / 어크로스
(공부도 인생도) 국어에 답 있다 : 허철구 교수의 국어 에세이2018 / 지은이: 허철구 / 알투스
한글마스터 = Hangeul master2014 / written and designed by Talk To Me In Korean ; 선윤아 디자인 ; 장성원 삽화 / 롱테일북스
한국인의 文字생활2013 / 沈在箕 著 / 語文政策正常化推進會
(알토란)한국어 어휘 : 중·고급2015 / 저: 최권진, 송경옥 / 소통
(보리국어사전을 편찬한 윤구병 선생님의)내 생애 첫 우리말2016 / 지음: 윤구병 / 천년의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