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도전>에서 한 명도 빠짐없이 배울 권리를 실현하는 학교 개혁의 철학으로서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를 주창하며 ‘공공성’, ‘민주주의’, ‘탁월성’으로 유지되는 학교 개혁의 비전과 실천 방안을 제시했었다.
서장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
제1장 서로 듣는 관계에서 배우는 관계로 교실의 조용한 혁명 아이들을 성실하게 대하기 수업 스타일을 바꾸다 “모르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교실
제2장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다 부드럽게 서로 영향을 주는 교실 개인에 대한 대응과 관계 질문을 공유하며 깊이 배운다 탐구하는 사고를 연결하기 조사하는 활동에서 탐구하는 활동으로
제3장 서로 탐구하는 수업 만들기 발견과 놀라움을 연결하여 협동적 탐구로 서로 듣는 관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로 아이, 배움의 주인공 이미지와 사고를 교류하는 교사의 응답 교사의 탐구가 아이의 배움을 뒷받침하다
제4장 수업 만들기에서 학교 개혁으로 학습 참가 실천 - 학부모와 연대하여 수업을 만들다 신뢰로 맺어진 커뮤니티 만들기 통지표 개혁 - 하마노고초등학교
제5장 서로 배우는 교실 만들기 - 해외에서 ‘배움의 공동체’ 현재 모습 - 레조 에밀리아 유아 학교 방문기 맥시코 초등학교에서 - 조용한 수업 개혁의 흐름 보스턴 작은 학교의 큰 도전 파리 교외의 초등학교에서 - 서로 배우는 교실 창조 배움을 이어 주는 민주적 커뮤니티 - 케임브리지 시 작은 학교
제6장 배움을 촉발하고 지원하는 일 배움의 성립 독백 Monolog의 배움을 넘어서 서로 배우는 관계 개혁의 거점 학교를 준비하다
후기 교실 여행은 계속된다
(박철범의) 방학 공부법2015 / 지음: 박철범 / 다산에듀
공부, 어떻게 할까?2004 / 제임스 M. 배너 ; 해럴드 C. 캐넌 [공]지음 ; 이창신 옮김 / 풀빛
거꾸로교실 :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2015 / 존 버그만 ; 애론 샘즈 지음 ; 정찬필 ; 임성희 옮김 / 에듀니티
거꾸로교실 :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2015 / 지음: 존 버그만 ; 애론 샘즈 ; 옮김: 정찬필 ; 임성희 / 에듀니티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2005 / 변영계 저 / 학지사
(눈으로 보고 바로 이해하는) 비주얼 공부법 :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익히는 학습법의 모든 것2017 / 지은이: 캐롤 보더먼, 제프 바커, 앤드루 모란, 캐스 센커, 샌디 소머 ; 옮긴이: 허선영 / 청어람아이
(사이토 다카시의) 진정한 학력 : 지금 우리 아이들이 길러야 할 힘2018 / 지음: 사이토 다카시 ; 옮김: 김나랑 / 지식의날개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2013 / 지은이: 사토 마나부 ; 옮긴이: 손우정 / 우리교육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 배움이 있는 수업 만들기2013 / 사토 마나부 지음 ; 손우정 옮김 / KG패스원
(세계적인 혁신 교육의 선구자 사토 마나부 선생의)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011 / 사토 마나부 지음 ; 박찬영 옮김 / 살림터
(세계적인 혁신 교육의 선구자 사토 마나부 선생의)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011 / 사토 마나부 지음 ; 박찬영 옮김 / 살림터
수업을 왜 하지?2003 / 서근원 지음 / 우리교육
수업을 왜 하지?2003 / 서근원 지음 / 우리교육
(질적교육의 이해와 실천을 향하여) 수업, 어떻게 볼까? : 아이의 눈을 찾아서2013 / 저자: 서근원 / 교육과학사
(질적교육의 이해와 실천을 향하여) 수업, 어떻게 볼까? : 아이의 눈을 찾아서2013 / 저자: 서근원 / 교육과학사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학교혁명2015 / 켄 로빈슨, 루 애로니카 [공]지음 ;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