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창의와 혁신이 극대화된 시대이다. 이런 변혁의 시대에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통섭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프롤로그: 미술관 옆에 MBA를 세운 까닭은?
session 1 어려운 때일수록 핵심역량으로 승부하다 Lesson 1 결국, 기본이 승패를 결정한다 -프라도 미술관에서 배우는 [핵심역량] Lesson 2 모두가 이기려면, 모두가 져야 한다 -오르세 미술관에서 배우는 [전략적 의사결정] Lesson 3 핵심은 ‘제값 받고 파는 것’이 아니라, ‘제값 주고 사는 것’이다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에서 배우는 [사업 모델 구축] Lesson 4 함께 나눈 원칙과 가치보다 더 강한 것은 없다 -바티칸 미술관에서 배우는 [기업의 가치와 원칙 공유] Lesson 5 제대로 빌리면 세상이 다 내 것이 된다 -모리 미술관에서 배우는 [역량 개발과 활용]
session 2 리더와 팔로워가 위대한 성공과 참혹한 패배를 가르다 Lesson 6 최고의 팔로워가 최고의 리더가 된다 -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센터에서 배우는 [효과적인 리더십] Lesson 7 결국, 답은 현장에 있다 -말라카 해양박물관에서 배우는 [현장 리더십] Lesson 8 내가 해야, 내 사람도 한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배우는[리더의 헌신과 솔선수범] Lesson 9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다 - 무하 미술관에서 배우는 [사업 기회 및 성과 확대] Lesson 10 조직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 -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 배우는 [기업 혁신과 성장]
session 3 최고의 경영, 사람이 문제이고 사람이 답이다 Lesson 11 최고의 고객은 직원이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배우는 [인적자원 관리] Lesson 12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경쟁자가 아니라 동료이다 -피나코텍 3형제에서 배우는 [파트너십과 팀워크] Lesson 13 가장 훌륭한 웅변은, 가장 진솔한 경청이다 -차트라파티 시바지 미술관에서 배우는 [커뮤니케이션] Lesson 14 설득 하나면 악당도 천사가 된다 -대영박물관에서 배우는 [협상] Lesson 15 직원이 사랑하지 않는 회사는 고객도 돌아보지 않는다 -국립 두바이 박물관에서 배우는 [기업문화와 조직의 변화]
session 4 위대한 경영이 위대한 고객을, 위대한 고객이 위대한 성과를 만들다 Lesson 16 위축하지 말고 긴축하라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에서 배우는 [자원 최적화를 통한 경영 효율화] Lesson 17 역사는 만들어가는 자의 몫이다 -셜록 홈스 박물관에서 배우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Lesson 18 자리 잡기 힘든 가게가 더 맛있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배우는 [고객 확보 전략과 실행] Lesson 19 대부분 최초의 고객은 최후의 고객이 된다 -브레라 미술관에서 배우는 [고객접점관리] Lesson 20 줘도 멋지게 나눠 줘라 -폴디 페촐리 미술관에서 배우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참고문헌 도움을 주신 분들
어른의 중력 : 생의 1/4 승강장에 도착한 어린 어른을 위한 심리학2022 / 지음: 사티아 도일 바이오크 ; 옮김: 임슬애 / 윌북
미술관 옆 MBA2013 / 신인철 지음 / 을유문화사
십 년 가게. 1, 시간의 마법, 이용하시겠습니까? 2020 / 글: 히로시마 레이코 ; 그림: 사다케 미호 ; 옮김: 이소담 / 위즈덤하우스
십 년 가게. 2, 당신에게 시간을 드리지요2020 / 글: 히로시마 레이코 ; 그림: 사다케 미호 ; 옮김: 이소담 / 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