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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카운터스 : 숫자와 데이터로 기업을 망치는 사람들
발행연도 - 2012 / 밥 루츠 지음 ; 홍대운 옮김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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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미추홀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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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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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부록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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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KM0000278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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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978899757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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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352 p. 23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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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경제학
>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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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분류
경제/경영
>
경영
>
기업/경영자 스토리
책소개
기업에서 숫자와 데이터로 모든 것을 움직이려는 사람들을 우리는 ‘빈 카운터스’(Bean Counters)라 부른다. 자동차 업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던 글로벌 자동차제국 GM이 토요타에 추월당하고, 파산보호신청을 하기에 이른 것도 바로 이 빈 카운터스 때문이었다. 이 책은 위기의 GM을 구하기 위해 미국 최고의 자동차 전문가, 밥 루츠가 10년 동안 GM에서 벌여야 했던 숫자놀음꾼과의 치열한 전투를 담은 생생한 기록이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시작하며
제1장. 다시 GM으로 돌아가다
그날, GM의 CEO가 왔다
엉망진창 GM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제2장. GM에 맞설 자가 없었다
승승장구하는 자동차제국
제2차 세계대전 후 지속된 성장과 혁신
제3장. 몰락의 시작
무소불위의 권력자, GM의 디자인팀
숫자 제국의 역습
달라진 세상과 일본 자동차기업의 부상
제품개발력이 진짜 문제였을까?
기업의 발목을 잡은 건강보험 문제
지속되는 노조와의 불화
편파적인 언론보도
제4장. 엉뚱한 곳에서 최고를 추구하는 기업
최고에 대한 열정이 사라진 경영진
가장 대중적이면서 가장 고급인 브랜드
오만함이 기업을 망친다
괴상한 완벽주의
총체적 난국
중국 첫 진출 브랜드의 성공
실패의 대명사, 사브
다른 회사들과의 성과 없는 제휴
브랜드 관리가 회사를 어떻게 망쳤는가
제5장. 본격적인 개혁에 착수하다
디자인부서장이 싫어하는 디자인
숫자에 매몰된 임원들
제6장.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제품혁신에 관심 없는 회사
제품개발회의
조사를 위한 조사, 분석을 위한 분석
진짜 문제는 디자인
얽히고설킨 디자인 과정
변화를 위한 노력들
새롭게 시작되는 조치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
제7장. 자동차 맨 vs. 숫자놀음꾼
디자인부서의 개혁
제품개발부서의 개혁
절차를 과도하게 중시하는 조직
권위주의의 온상
단지 불만만 없을뿐
조금씩 변화하는 현장
달라지는 기업문화
엉뚱한 곳에서 불태운 의욕
제8장. 글로벌 생산체제를 향한 멀고도 험한 길
지역적 운영체제의 문제점
호주 코모도어의 미국 입성
글로벌 제품개발의 난제들
GM 최초의 글로벌 프로젝트
제9장. GM의 하이브리드, 쉐보레 볼트
손해 보고 만드는 하이브리드 차
토요타 프리우스 vs. GM 허머
100퍼센트 전기로 움직이는 차
GM의 이미지 대변신 작전
쉐보레 볼트를 둘러싼 다양한 논쟁
GM의 비전과 결단력을 보여주는 자동차
제10장. 글로벌 제국의 몰락과 부활
GM의 파산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인한 타격
빅3 자동차기업 CEO 청문회
GM의 생존계획이 시작되다
해외 브랜드의 매각
CEO 릭 왜고너의 사임
회생절차에 들어간 GM
제11장. 이것이 기업들의 문제다
똑똑한 체하는 사람들이 기업을 망친다
MBA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제12장. 경영 스타일에 대하여
자동차회사의 특징
유능한 독재자, 폭스바겐의 CEO
모험을 회피하는 조직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를 써라
좋은 리더십이란
제13장. 내가 CEO였다면
언제나 제품이 최우선이다
쓸데없는 회의와 분석은 모조리 없앤다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바꾼다
부서별 업무영역과 권한을 조정한다
타사와의 제휴관계를 정리한다
브랜드 관리를 제대로 한다
노조와의 관계를 개선한다
실천하는 독재자가 된다
제14장. 고통과 노력 그리고 새로운 시작
행복한 시절은 끝났다
변화와 혁신을 위해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
옮긴이의 말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0 |
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0 |
2019년 | 0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