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경제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명품 브랜드의 본좌, 샤넬(CHANEL)의 고유한 경영 철학을 최초로 밝힌 책으로, 럭셔리 시장에서도 단연 톱 브랜드로 군림하고 있는 샤넬의 경영 노하우를 분석해 집대성했다. 이 책은 그동안 출간된 ‘샤넬’ 관련 서적들과는 달리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샤넬사와 샤넬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중점적으로 밝히며 VVIP마케팅의 새로운 롤 모델을 제시한다.
머리말 - 진정한 브랜드만이 살아남는다 서론 - 샤넬을 둘러싼 환경
1 클래식과 모던의 대명사, 샤넬이라는 기업 제1장 샤넬의 조직 형태 또 다시 부활한 코코 샤넬 열풍 샤넬의 창업주, 코코 샤넬의 생애 두 가지 샤넬, 코코 샤넬과 샤넬사(社) 알려지지 않은 기업 ‘샤넬’ 샤넬사는 어떤 기업인가? 샤넬사를 구성하는 조직 구조 프랑스 법인 샤넬 S.A.의 역사 샤넬사가 독립 비상장 전략을 고수하는 이유 제2장 샤넬사를 이끄는 능력자들 샤넬을 탄생시킨 창업자, 코코 샤넬 알려지지 않은 샤넬의 오너, 베르타이머 일가 샤넬 부흥의 주역, 칼 라거펠드 샤넬을 키운 5명의 경영자 샤넬의 품격과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아트 디렉터, 자크 엘루 메이크업의 새로운 역사를 연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 샤넬의 천재적 조향사들
2 패션의 신화를 창조한 샤넬의 경영 전략 제3장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이룬 ‘기술 경영 기업’으로서의 샤넬 향수 No5 사례로 보는 기술 경영 체인벨트 백 사례로 보는 기술 경영 기술 경영 기업으로서의 샤넬 제4장 샤넬을 상징하는 10가지 아이콘의 탄생 아이콘이 가진 강력한 효과 샤넬을 대표하는 10가지 아이콘 기술의 가시화 수단으로서의 아이콘화 제5장 매킨지의 7S로 살펴보는 샤넬의 인재 및 조직 전략 조직 체제를 진단하는 효과적 도구, 매킨지의 7S 매킨지의 7S로 살펴본 샤넬의 강점 제6장 샤넬을 빛내는 전통 공방과 샤넬의 공생 관계 샤넬사와 각 공방의 관계 전통 기술을 둘러싼 혹독한 경영 환경 샤넬 컬렉션의 숨은 공로자, 전통 공방 아이디어를 현실화시켜주는 공방 작업 제7장 IT 마케팅을 중심으로 살펴본 샤넬의 고객 전략 기존 고객 관리 전략 신규 고객 유치 전략 IT마케팅을 활용한 프로모션의 장 제8장 샤넬 일본 법인을 통해 보는 현지화 전략 7P 사람Personnel의 현지화 프로모션Promotion의 현지화 제품Product의 현지화 가격Price의 현지화 매장Place의 현지화 지원활동Patronage의 현지화 선구자활동Pioneer의 현지화 세계에서 본 일본 시장의 위상과 전략 일본의 지방 중소기업과의 기술 제휴
3 기술에 대한 끝없는 집념과 혁신 제9장 샤넬의 화장품 사업 샤넬의 스킨케어 라인 세계 최초의 립스틱과 샤넬 메이크업의 역사 일본시장을 겨냥한 화이트닝 라인 세계 속의 샤넬 연구소 일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춘 일본 샤넬 연구소 샤넬 화장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특별한 도구 샤넬의 가치를 담은 패키지 제10장 샤넬의 향수 사업 No5를 사례로 살펴보는 기술 경영 No5 이후의 향수를 사례로 살펴보는 기술 경영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하는 향수병의 변천사 제11장 샤넬의 시계 사업 고급 시계 시장을 둘러싼 환경 샤넬의 시계 사업 역사 고급 기계식 시계로 진출하는 통로를 연 ‘ J12’ 샤넬 브랜드 철학에 대한 집념 샤넬이 자본 참여한 시계 회사
맺음말 부록 1. 기술 경영 브랜드 ‘샤넬’을 지탱하는 전통 공방의 중요성 부록 2. 샤넬의 지적재산 전략 부록 3. 샤넬 주요 연표 주석
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2024 / 지음: 마크 W. 셰퍼 ; 옮김: 구세희 / 디자인하우스
티 내는 홍보 : 돈 없이 홍보해야 하는 보통 공무원을 위한 홍보지침서 2024 / 지음: 손명훈 / 크레파스북
마케팅 지배사회 : 소진, 파괴 그리고 불평등2017 / 지음: 송재도 ; , / 들녘
마케팅 지배사회 : 소진, 파괴 그리고 불평등2017 / 지음: 송재도 ; , / 들녘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 :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의 기술 252019 / 지음: 리처드 쇼튼 ; 옮김: 이진원 / 비즈니스북스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 :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의 기술 252019 / 지음: 리처드 쇼튼 ; 옮김: 이진원 / 비즈니스북스
선택한다는 착각: 괘씸하지만 속을 수밖에 없는 16½가지 마케팅 심리학2023 / 지음: 리처드 쇼튼 ; 옮김: 이애리 / 한즈미디어 :
샤넬 전략 = Chanel strategy : 럭셔리 브랜드 No.1 샤넬의 마케팅 비법2011 / 나가사와 신야 편저 ; 스기모토 가나 지음 ; 이수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비싸야 잘 팔리는 비상식적 마케팅 2024 / 지음: 스도 코지 , 옮김: 김경인 / 빌리버튼
God is a salesman = 갓 이즈 어 세일즈맨2011 / 마크 스티븐스 지음 ; 이혜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God is a salesman = 갓 이즈 어 세일즈맨2011 / 마크 스티븐스 지음 ; 이혜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유통 혁명 : 오프라인의 반격 : 온라인 시대의 오프라인 리테일은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2018 / 지음: 더그 스티븐스 ; 옮김: 정연욱 / 처음북스(구 빅슨북스)
절대가치 : 완벽한 정보의 시대, 무엇이 소비자를 움직이는가?2015 / [등] 지음: 이타마르 시몬슨, 엠마뉴엘 로젠 ; 옮김: 고영태 / 청림
나는 내성적인 영업자입니다 : 느리지만 결정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여는 사람들의 비밀2018 / 지음: 신동민 / 시그니처 SIGNATURE
고객이 스스로 사게 하라 : 마케팅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세일즈의 정석2016 / 지음: 신상희 / 위닝북스
인문학에 묻다, 행복은 어디에2014 / 백성호 글 ; 권혁재 사진 / 민음인
최고의 총리 최악의 총리2001 / 정두언 지음 / 한울
피그말리온2019 / 지음: 조지 버나스 쇼, 옮김: 김소임 / 열린책들
패션 뮤즈 = Fashion muse : 스타일 하나로 세계를 사로잡은 패션피플 30인2012 / 조엘 킴벡 지음 / 미래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