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락 국어교육학 총서 세 번째 책. 소설교육의 본질과 지평을 밝히는 부분으로, 문학교육과 소설교육의 개념, 소설교육의 위상, 소설 읽기와 소설교육의 관련성, 소설교육의 의의와 기능, 소설교육의 이념과 목표, 소설교육의 내용, 소설 교수.학습 방법, 소설교육에서의 평가 등을 논의하였다.
제1부 소설교육의 본질과 지평 제1장 문학교육과 소설교육 제2장 소설 읽기와 소설교육 제3장 소설교육의 의의와 기능 제4장 소설교육의 이념, 성격, 목표 제5장 소설교육의 내용 제6장 소설 교수·학습 방법 제7장 소설교육에서의 평가
제2부 소설의 구성 요소와 소설 읽기 제8장 작중인물 이해와 소설 읽기 제9장 사건의 이해와 소설 읽기 제10장 시간과 공간의 이해와 소설 읽기 제11장 플롯의 이해와 소설 읽기 제12장 시점, 초점화의 이해와 소설 읽기
제3부 다양한 소설교육의 실제 제13장 매체의 변화와 소설교육 제14장 서술자의 혼성적 서술 방식 이해와 소설교육의 내용 제15장 텍스트 해석의 타당성과 소설교육 제16장 알레고리의 구현 원리 읽기와 소설교육 제17장 작중인물의 정체성을 활용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내용 제18장 '타자'의 소설적 기능과 소설교육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