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CHAPTER 1 영유아 교육의 목표
1. 교육의 목적
2.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생활영역에 따른 교육 목표
3.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2) 표준보육과정의 보육내용
3) 평가
CHAPTER 2 영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영유아 교사의 역할
1) 영아교사로서의 역할
2) 유아교사로서의 역할
3) 실습지도교사로서의 역할
2. 영유아 교사의 자질
3. 영유아 교사의 인간관계
1) 영유아 교사와 원장의 관계
2) 동료 영유아 교사 간의 관계
3) 영유아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4) 영유아 교사와 지역사회의 관계
CHAPTER 3 현장실습
1. 실습의 의미 및 목적
1) 현장실습의 의미
2) 현장실습의 목적
2. 실습의 종류와 방법
1) 사전실습
2) 정규실습
3) 추후실습
3. 실습생의 자세
1) 실습생의 역할
2) 실습생 준비사항
3) 실습생 유의사항
4. 실습일지 작성요령
CHAPTER 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관찰
1. 관찰의 의의
2. 관찰의 종류
1) 일지
2) 일화기록
3) 표본식 기술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6) 평정척도법
7) 행동목록법
8) 포트폴리오
3. 효과적인 관찰기록
1) 관찰기록 지침
2) 영유아에 관한 정보의 수집과 기록
CHAPTER 5 영유아 교육기관의 환경
1. 영유아 교육기관의 환경
2. 영아를 위한 공간구성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을 할 때의 고려사항
2) 영아를 위한 영역
3.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의 구성
1) 흥미영역의 중요성
2) 흥미영역의 공간배치
3) 흥미영역의 종류와 교구
4.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1) 자유선택활동의 가치
2) 자유선택활동의 실제
CHAPTER 6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육활동
1. 영유아 교육기관의 하루일과
1) 등원
2) 자유선택활동
3) 정리정돈
4) 집단활동
5) 바깥놀이
6) 간식과 식사
7) 배변과 씻기(기저귀 갈기)
8) 낮잠
9) 평가 및 귀가
2.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계획
1) 연간교육계획안
2) 월간 및 주간교육계획안
3) 일일교육계획안
CHAPTER 7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행사
1. 행사의 의의 및 목표
2. 연간행사
3. 행사진행의 사례
4. 행사일지의 사례
CHAPTER 8 영유아 생활지도
1.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해
1) 영유아 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2) 영유아 생활지도의 영역
2. 부적응 행동의 지도 실제
1) 식사를 거부하는 행동
2) 손가락을 빠는 행동
3) 틱(tic) 장애
4) 한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행동
5) 등원을 거부하는 행동
6) 난폭한 행동
7) 남의 물건을 가져오는 행동
8) 자폐증
9) 말더듬
10) 선택적 함구증
CHAPTER 9 관찰 및 실습의 평가
1. 관찰 및 실습과정 평가
2. 실습생 평가
1) 실습기관의 평가
2) 대학 측의 평가
3) 실습생의 자기평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