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유민들의 역사를 집요하게 추적하여 풍부한 검증자료를 통해 그들의 뿌리와 현재를 밝힌 책이다. 이를 통해 저자는 동북공정을 현재에 국한된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역대 중국 정권이 취했던 이민족정책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것을 주장한다. 또한 중국이 고구려 유민을 자신들의 역사에 강제로 편입시키는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고구려 유민은 모두 중국에 흡수되었으므로 고구려 또한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견해를 정면에서 부정한다.
머리말
첫 번째_ 중국 남방에서 마주친 북방민족의 바지 흰바지야오족의 신기한 바지, 쪼우 궁고와 흉노족의 바지 그리고 쪼우 다른 민족들은 궁고를 입지 않았다 중국 남방에서 발견된 궁고와 닮은 바지들
두 번째_ 먀오족의 만들어진 5,000년 역사 먀오족은 어떤 민족인가 먀오족 역사의 비밀 반호는 먀오족의 토템이 아니다 샴묘는 먀오족의 조상이 아니다 치우는 먀오족의 조상이 아니다
세 번째_ 또 하나의 카레스키, 고구려 유민 중국 남방으로 끌려간 고구려 유민 후난성에서 발견된 고구려 지명 후베이성에서 발견된 고구려 지명 송나라 시기 등장하는 고구려 관련 민족명 남방으로 끌려간 고구려 유민은 10만 명 이상이었다 갑자기 늘어난 후난성 인구 고구려 유민의 한화, 농경화, 병력화를 꾀하다
네 번째_ 고구려 유민과 먀오족, 그들의 관계 당나라 이전 후난에는 먀오족이 없었다 송나라 문헌에 등장하는 먀오족의 정체 고구려 유민이 먀오족이 되기까지
다섯 번째_ 황하와 창강을 건너다 치마 위에 그려진 두 개의 강 광시성의 먀오족은 세 개의 강을 건너서 왔다 구이저우 중부 먀오족은 세 개의 강을 건너서 왔다 구이저우 서북 먀오족은 두 개의 강을 건너서 왔다 두 개의 강을 건너 온 샤오화먀오 두 개의 강을 건너 온 다화먀오 후난 먀오족도 두 개의 강을 건너서 왔다 만주 일대에서 이동한 서부 먀오족
여섯 번째_ 그들의 고향이 평양인 까닭 구이저우 동남 먀오족은 동방의 바닷가에서 왔다 후난 먀오족은 동쪽에서 왔다 평양에서 이동한 동부와 중부 먀오족
일곱 번째_ 고구려의 도성을 등에 지고 구이저우 서북 먀오족들의 도성 도안 구이저우 중부 먀오족들의 왕의 인장 광시 흰바지야오족의 도성과 인장 도안 왜 도성 도안을 가지고 있는가?
여덟 번째_ 먀오족의 자칭, 가뤼(가루오) 고구려의 마지막 이름은 고리 송나라 때 먀오족의 자칭, 가뤼(가로우) 현재 먀오족의 자칭, 가나오 먀오족의 자칭은 무슨 뜻인가?
아홉 번째_ 체질인류학으로 본 한국인과 먀오족 한국인과 가장 닮은 화란야오 북방에서 이주한 안순 바먀오 최근의 연구성과
열 번째_ 먀오족도 쌀을 쌀이라 한다 고구려인은 쌀과 벼를 어떻게 발음했나? 먀오족 어 중 쌀과 대응하는 말 먀오족 어 중 벼와 대응하는 말 쌀과 벼는 먀오족의 고유어
열한 번째_ 난생신화를 함께하다 먀오족의 시조여신 봄꽃어머니 고구려와 먀오족 시조여신의 공통점 알로 태어난 주몽과 먀오족 시조 다른 민족은 난생신화가 없다 버림받은 후 동물의 보호를 받는 시조
열두 번째_ 북에 조상의 영혼을 모시다 먀오족의 고사절 축제 10월에 축제한다 북을 맞이해 거행하는 축제 다른 민족은 북을 맞이하는 축제가 없다 북과 조상신을 동굴에서 모셔온다 나무로 강림하는 조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