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단기에 MBA의 핵심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1980년대 중반부터 운영해 온 저자가 아이비 리그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치는 중요한 개념과 정보는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다 담았다. 사업을 벌이고 있거나 꿈꾸는 사람들이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제시된다.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치는 마케팅, 제품관리, 회계, 재무, 인적자원 및 운영관리, 통계, 경제학, 기술관리, 경영정책 및 기업윤리, 전략기획 등의 과목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과 정보들을 두루 담고 있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Chapter 1 마케팅과 제품관리
마케팅을 보는 다양한 관점들
고객 서비스와 고객 중심
거시적 환경 요인
구매자 지각
구매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이성적 구매자냐, 감정적 구매자냐
인지부조화
구매부조화
시장 세분화의 기준들
마케팅 전략
제품 포지셔닝
시장조사
마케팅 믹스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
Chapter 2 회계와 재무
위기관리
재무제표
감세를 위한 고려사항들
‘창조적’ 회계
내부통제
남의 돈
현금흐름의 개선
예산
화폐의 시간 가치
투자 평가
주요 재무비율
리스, 렌트, 구매
자본을 마련하는 방법
Chapter 3 인적자원 관리와 운영관리
인적자원 관리
경영효과를 높이는 요소들
일이냐 놀이냐
직장의 심리적 계약
라인 조직이냐 스태프 조직이냐
커뮤니케이션
보상
학습
다양성과 차별
위기관리
운영관리
규모의 경제
교차분석
손익분기점 분석
선형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분석
파레토 법칙: 80/20 법칙
대기행렬이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적시 생산시스템
경제적 주문량
Chapter 4 통계학
조사 프로젝트 실시
통계학의 기본 용어
중요한 통계측정법들
표준편차
통계에 숨어 있는 이야기들: 창의적 해석
회귀분석
시계열 분석
지수평활법
다른 모수적 통계기법들
비모수적 통계기법들
Chapter 5 경제학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Chapter 6 기술관리
인공지능
컴퓨터 기술의 법칙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전자 및 자동화 정보
무선 기술
인터넷
컴퓨터지원 제조와 대량 맞춤생산
스마트카드 기술
가상현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생체인식
경영정보시스템
지식관리
첨단 기술이 경영에 던지는 도전
기술을 통한 발전?
Chapter 7 경영정책과 기업윤리
윤리적 기준
구체적인 비즈니스 이슈에 적용
계약
대안적 분쟁해결
Chapter 8 전략기획
목표, 전략, 전술
조직의 목표 설정
회사의 목표 설정
전략계획 마련
전략계획에 대한 평가
예측 기법들
『에필로그』 경영 관련 결정은 예술인가 아니면 과학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