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전자책을 둘러싼 미국과 일본의 현황과 이슈를 정리하고 미래를 점검한 책이다. 전자책으로 바뀔 수 밖에 없는 책과 출판, 출판사, 서점, 저자의 생존 여부와 역학관계를 날카롭게 통찰하였고, 과거에 안주하고 있는 일본의 출판, 유통업계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지적하여 출간과 동시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한국어판 서문 지식의 새로운 서식지-전자책 세계의 기상예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_ v
머리말 책이 전자가 된 세계 _ ix
01 아이패드와 킨들은 무엇을 바꾸었는가?
자세와 거리로 본 콘텐츠와 기기의 상대성 _ 2
킨들의 충격 _ 4
책을 사는 방법이 너무 간단하다 _ 6
살 수 있는 책의 숫자가 상상을 넘어섰다 _ 6
하드커버 책값의 3분의 1 정도로 책을 살 수 있다 _ 7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책을 읽을 수 있다 _ 8
아오조라킨들_ 일본어 책은 아직이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_ 9
누크와 소니, 미국의 전자책 리더는 백화제방의 시대다 _ 10
아마존 킨들의 최대 대항마인 애플 아이패드의 등장 _ 13
아이패드가 유리한 이유 _ 14
아이패드의 세 가지 약점 _ 16
승부의 관건은 플랫폼 _ 17
전자책의 진행 과정에서 책은 ‘앰비언트’가 된다 _ 18
음악은 이렇게 앰비언트가 되었다 _ 20
정보는 마이크로 콘텐츠로 변한다 _ 23
책의 앰비언트, 그다음엔 무엇이 오는가? _ 27
02 전자책은 플랫폼 전쟁이다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전자책 판권을 아마존에 넘긴다 _ 30
전자책 유통업자가 커진다 _ 34
출판사는 이길 수 있는가? _ 37
그러고 나서 애플의 아이패드가 등장했다 _ 38
플랫폼 비즈니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작했다 _ 42
음악의 인터넷 전송, IT 업체와 음반회사의 전쟁 _ 44
애플의 아이튠스 뮤직스토어의 등장과 승리 _ 47
애플의 음악 산업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을 완전히 베낀 킨들 _ 51
아마존의 도매 계약을 뒤집은 애플의 대리인 계약 전략 _ 53
애플은 출판사에게 백기사일까, 트로이의 목마일까? _ 55
관심의 경제학, 그 한복판에서 _ 58
마침내 구글북스 등장 _ 61
구글 문제로 일본 출판업계도 시끌벅적 _ 63
구글이 노리는 것은 무엇인가? _ 65
출판사 연합의 전자책 플랫폼 구축은 실패했다 _ 68
2년 만에 실패한 일본의 ‘전자책컨소시엄’ _ 70
저작권 이차 사용권의 문제 _ 71
도매상 중심의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_ 72
게다가 필자가 직접 책을 올린다 _ 75
03 자가출판의 시대
아마존에 가면 누구나 필자가 될 수 있다는데 _ 78
ISBN 코드를 취득하자 _ 80
아마존디티피에 계정을 등록! _ 82
원고를 업로드하자 ! _ 83
전자책은 ‘출판문화’를 붕괴시키는가? _ 84
아마존에서 자가출판을 하고 주문형 인쇄까지 _ 86
판촉활동은 어떻게_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 _ 89
노래의 자가배급에 도전한 마쓰키 아유무 _ 91
매스 모델은 조금씩 무너지고 _ 95
기호소비: 물건으로 모든 것을 말했던 시대 _ 96
기호소비의 시대, 음악의 풍경과 그곳에서 일어난 일들 _ 100
기호소비는 끝났다 _ 101
인터넷 전송이 음악의 취향을 더욱 잘게 나눈다 _ 103
뮤지션들의 기존 수익 모델이 무너지다 _ 105
소셜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기술 _ 107
유명 뮤지션들도 변한다 _ 109
자가배급은 음악을 어떻게 바꾸었는가_
자가출판은 출판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_ 111
마이스페이스에서 3주간 2000만 명 접속,
무명 록 밴드 할리우드언데드의 사례 _ 113
거대 레이블은 가고 작은 음악기업은 오고 _ 115
음악업계는 360도 계약으로 간다 _ 117
전자책 시대에 출판사는 어디로? _ 120
04 일본의 출판문화가 몰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젊은이들이 활자를 읽지 않는다고_ _ 124
휴대폰 소설책이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_ 126
휴대폰 소설책은 콘텐츠가 아니라 콘텍스트다 _ 128
양키문화와 활자문화가 충돌하다! _ 131
재판제도의 등장과 일본출판의 유통구조 문제 _ 133
서적과 잡지 유통을 합쳐 버린 위탁제 _ 136
지금까지 이어지는 일본출판 유통 플랫폼의 문제점 _ 140
1990년대까지 출판계가 좋았던 이유 _ 143
책의 ‘유사 현금화’ _ 145
‘출판문화’라는 환상 _ 149
지킬 것은 무엇인가? _ 151
05 책의 미래
전자책의 새로운 생태계 _ 156
서점에서 콘텍스트를 만든다 _ 157
왜 미래의 서점 모델로 확대되지 않는가_ _ 161
전자책은 결국 베스트셀러 작가의 책만 팔리게 되는가_ _ 163
다베로그와 미슐랭, 당신에게 유익한 정보는_ _ 165
소셜 미디어가 만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_ 168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책을 리패키지한다 _ 17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팔로어가 미래의 책을 만든다 _ 176
독서의 변화 _ 179
내용에서 맥락으로: 휴대폰 소설을 읽는 이유 _ 181
출판 비즈니스와 소셜 미디어의 맥락 구축 _ 187
그리고 독서의 미래 _ 189
맺음말 _ 191
역자 후기 _ 193
보론: 그렇다면, 우리의 전자책은?
한국 전자책의 역사 : 꿈과 좌절의 시대_이상운 200
전자책 시장의 현황 : 누가 왕이 될 것인가?_구본권 214
전자책의 이슈 : 출판사와 저자와 독자는 행복해지는가?_유재건 224
새로운 미디어 지형 : 출판과 미디어의 변신_이재현 234
전자책과 우리 출판의 좌표 : 전자책의 시대는 전자의 시대다_박영률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