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유치원 교사였던 저자는 ‘아무것도 모르는 갓난아기가 가진 힘’을 발견하고 지역에 사는 갓난아기를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에 초대해 아이들로 하여금 1년 동안 갓난아기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는 ‘공감 능력을 높이는 심리 교육’ 프로그램, ‘공감의 뿌리’를 시작한다. 그 결과 공감 능력을 키운 아이들은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도 월등히 높아졌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목차
추천의 글
감수자의 글
들어가는 글
1부 공감의 뿌리
1. 작은 씨앗으로부터
2. 공감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3. ‘공감의 뿌리’ 교실 풍경: 아기가 교사다
2부 인간 관계의 여섯 가지 요소
4. 공감의 뿌리 : 인간 관계의 여섯 가지 요소
5. 사랑이 뇌를 키운다: 아이들에게 신경 과학 가르치기
6. 기질 : 자기를 이해하기
7. 애착 : 생애 첫 관계 맺기
8. 감성 능력 : 마음의 언어
9. 진실한 대화 : 마음에서 우러나온 말
10. 사회적 포용 : 모두에게 자리를 내주기
3부 공감의 뿌리와 사회
11. 아기는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들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2. 아기는 안전에 관해 무슨 말을 해줄까?
13. 아기는 교사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4. 아기는 부모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
15.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꾼다
부록 1. 자녀 양육 및 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역사
부록 2. ‘공감의 뿌리’가 아동의 감성 능력과 사회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주
참고 문헌
감사의 글
서가브라우징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 질적 연구 수행방법의 단계별 안내2008 / J. Amos Hatch 저 ; 진영은 역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