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세계의 한가운데 있는 교사의 실천적 삶을 이론화한” 페다고그로 프레네를 그려냈을 뿐 아니라 “여러 ‘프레네’를 가능하게 할 페다고지 담론의 시작”을 알리는 훌륭한 연구서이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사람 중심 교육의 기본인 발달교육, 세계에 답하다
1. 너와 마주 보기 미완의 탄생이기에 엄마와 아기의 정서적 상호작용 인지 발달의 발생적 기원, 미메시스 언어와 사고의 발생적 발달 행위 형식으로서의 언어 감정, 정서, 느낌의 구조 공감은 의사소통의 주관적 조건 인간 발달의 기초, 상호 주관성 담화의 조건 대면 상황에서의 윤리
2. 우리 함께 있기 생명은 관계이다 인간 유기체의 특유성 몸짓과 의식의 발달, 붙잡음에서 가리킴으로 함께하는 세계의 형성 움직이는 몸의 정동과 권력관계 언어와 문화적 존재의 발달 조직사회와 실천공동체 네트워크 문화의 근원적 토대는 윤리 감정의 윤리적 함축
3. 나 혼자 되기 개체발생의 인지생물학적 특징, 자기생산과 자율성 자연인의 발달노선, 자애와 애기 혼자 됨의 능력 형성 지능의 발달과 역량적 접근 감각적 체험의 진정성 심미적 이성의 초월성 자기의 발견과 자아의 기술 고독의 힘 고민의 브리콜라주 서사적 자아의 주체성
참고 문헌
서가브라우징
감각을 깨우다 : 현장을 위한 책2015 / Wolfgang M. Auer 지음 ; Thilo Pustlauk 그림 ; 윤선영 옮김 / 창지사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성적의 판도를 가르는 뇌 최적화의 기술 2023 / 지음: 대니얼 T. 윌링햄 ; 옮김: 박세연 / 웅진지식하우스
네 탓이 아니라 뇌 탓이야! : 뇌과학을 활용한 수학 학습 솔루션2012 / 지은이: 이규영 / 초록물고기
정서와 학습 그리고 뇌2018 / 지음: 메리 헬렌 이모디노-양 ; 옮김: 황매향 / 바수데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