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01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과 교육 및 보육과정의 이해
01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
1) 발달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연계적 측면
02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1) 누리과정과 목표와 내용
2)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03 누리과정에 따른 영역별 지도 방안
1) 신체운동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Chapter02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01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 원리
02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
1) 출입구
2) 교사실 및 교사 휴게실
3) 관찰실
4) 화장실
5) 소집단 활동실
6) 양호실
7) 자료실
8) 조리실
9) 활동실
03 유아교육기관의 교구·교재
1) 교구·교재의 중요성
2) 교구·교재의 준비
3) 교구·교재의 제공
4) 교구·교재의 사용 및 보관
04 실내 흥미 영역의 구성
1) 흥미 영역의 중요성 및 가치
2) 흥미 영역의 종류 및 구성 방법
05 실외 흥미 영역의 구성
1) 실외 흥미 영역의 종류 및 구성 방법
2) 실외 흥미 영역을 위한 시설·설비
Chapter03 누리과정 및 0~2세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01 교수학습방법의 기본 원리
1) 놀이 중심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탐구 학습의 원리
4) 생활 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02 생활주제의 계획과 운영
1) 생활주제 선정의 원리
2) 생활주제의 배열
3) 생활주제의 작성과 전개
03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 계획
1)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 계획의 필요성
2) 교육 및 보육계획안의 작성
3) 일과 운영
4) 교사의 실제적 지도 방법
Chapter04 활동별 지도 실제
01 등원 및 일과 계획
1) 유아 맞이하기
2) 개별적인 일과 계획하기
3) 함께 일과 계획하기
02 자유 선택 활동
1) 자유 선택 활동의 교육적 의의
2) 자유 선택 활동시 교사의 역할
3) 실내 자유 선택 활동
4) 실외 자유 선택 활동
03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2) 미술 활동
3) 문학 활동
4) 과학 활동
5) 요리 호랄동
6) 음률 영역: 음악 활동
7) 음률 영역: 동작 활동
8) 게임
9) 현장학습
04 일상 생활 지도
1) 간식과 점심
2) 휴식과 낮잠
3) 정리·정돈
4) 전이·주의집중
5) 평가 및 귀가
Chapter05 행사
01 입학일
1) 의의
2) 준비 사항
3) 평가
4) 주의점
02 생일 축하
1) 의의
2) 준비 사항
3) 유아의 참여
4) 주의점
5) 생일 축하의 예
03 가족 참여 수업일
1) 의의
2) 준비 사항
3) 평가
4) 주의점
04 소풍
1) 의의
2) 준비 사항
3) 주의점
05 운동회
1) 의의
2) 준비 사항
3) 주의점
06 방학일
1) 의의
2) 준비 사항
3) 방학일의 운영
07 수료식
1) 의의
2) 준비 사항
3) 주의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