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용어의 문제
1. 담화(談話 혹은 譚話)
2. 담화인가, 텍스트인가?
제2장 담화의 속성
1. 담화의 의미
2. 담화 연구의 여러 분야
제3장 담화 분석 연구의 흐름
1. 담화 분석 연구의 개략적인 흐름
2. 비판적 담화 분석의 등장과 그 배경으로서 담화 분석 연구
3. 나라 안의 담화 분석 연구 흐름
제4장 비판적 담화 분석이란?
1. 넓게 보기
2. 깊게 보기
3. 비판적 담화 분석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법
제5장 비판적 담화 분석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
1. 담화와 사회
2. 담화와 이념
3. 담화와 일반 행위
4. 담화와 지식
4.1. 담화에서 지식의 성격과 역할
4.2. 상식과 이념으로서 지식
4.3. 지식으로서 낱말의 의미와 사용
4.4. 지식과 권력
5. 담화와 사회 구조, 사회 이론
5.1.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와 권력
5.2. 우리나라 현실과 사회 구조의 변화
6. 담화와 권력
7. 담화와 갈등
제6장 비판적 담화 분석의 방법
1. 비판적 담화 분석의 대상
2. 비판적 담화 분석 목표
3. 담화의 층위와 담화 분석의 층위
4. 비판적 담화 분석의 방법
5. 비판적 담화 분석의 요소들
5.1. 문법요소
5.2. 내용의 선택
5.3. 이미지 선택
6. 핼리데이의 체계 기능 언어학의 분석 방법
6.1. 이행성을 중심으로 한 체계 기능 언어학의 개요
6.2. 핼리데이의 체계 기능 언어학을 이용한 비판적 담화 분석의 연구 사례
제7장 비판적 담화 분석과 국어교육
1. 왜 비판적 담화 분석이 국어교육에 필요한가?
2. 담화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
2.1. 담화 혹은 언어에 대한 연구
2.2. 담화 교육과 비판적 담화 교육
2.3. 국어과 교육과정과 비판적 담화 교육
3. 비판적 담화 교육의 실제 활동
3.1. 덩잇말 수준의 비판적 담화 분석 교육의 내용
3.2. 담화에서 이념 읽어내기
3.3. 엮어 읽기를 통한 사회제도, 이념, 권력의 문제 파악하기
3.4. 비판적 담화(분석)의 실천으로서 쓰기 교육
[부록 A]
<부록 1> 학생과 교사의 담화
<부록 2> 개정 한·미 FAT 협상에 대한 신문사설
<부록 3> 박지원의 『양반전』의 일부
<부록 4>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의 일부
<부록 5> 문재인 대통령 특별사절단 관련 기삿글 제목, 표제와 부제
<부록 6> 강원도 산불 관련 사설
<부록 7> 학교 석면 해체·제거 왜 엉망인가 했더니… 공사업체 절반이 ‘함량미달’
<부록 8> 이미지 선택의 사례
<부록 9> 토의 및 면접
<부록 10> 의사 환자 사이의 의료 담화
<부록 11> 말뭉치 담화 자료
<부록 12> 2015 국어과교육과정의 선택과목에서 비판적 담화 활동과 관련이 있는 성취 기준
<부록 13> 최저임금에 대한 입장의 차이
<부록 14> 마틴 루터 킹 목사 연설문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의 일부
<부록 15> H신문 기사
<부록 16>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제도에 관련된 사설
[부록 B] Positioning of Discourse in Korean Education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