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서문
01 미술이란 무엇인가
누구나 나름의 미술 이론이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미술 이론이란 무엇인가?
어디서 출발할 것인가?
'미술' 이라는 말
미술 이전에 미술이 있었는가?
02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와 미술
미술의 모방 이론
아름다운 게 더 나은가?
크레타인이 설명하는 그리스 미술
로마 미술과 후기 고전 미술
고대 미술
03 미술과 종교
불교 미술
도교 미술
유교 미술
서구, 고전 미술을 잊어버리다
동로마 제국
우상파괴주의
이슬람 미술
신성 기하학
기독교 미술
중세 미술
04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
미술가의 개념, 그리고 그리스와 로마의 권위
미술 제작 이론
소묘와 색채
구성
발명
기베르티 vs. 브루넬레스키
선 원근법
유화의 등장
매너리즘
종교적 혼란
바로크
르네상스에서 계몽 운동까지
한눈에 보는 계몽 사상
05 미술의 발명
계몽 사상
합리주의
경험주의
로코코
아카데미즘
아카데미의 인기 순위
신고전주의
이상적인 미
미래의 반향
미술의 근대화
미학
미는 진리다
미적 판단
판단력 비판
칸트 가라사대……
칸트의 미적 판단
숭고
정신을 압도하는 것
루소와 낭만 정신
괴테, 천재, 색채
거울과 램프
낭마적 풍경
헤겔의 정신
미술에 대한 경험적 접근법
06 산업화 시대
러스킨과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
라파엘 전파 연합
사실주의
마네의 사실주의
미술의 사회적 기능
마르크스와 미술
윌리엄 모리스와 미술
미술과 사진
인상파
진보의 소멸
그것은 비극이다
새롭게 보는 법
데카당스
상징주의
예술을 위한 예술
법정에 선 예술
산업 시대의 색채 이론
자포니즘
후기인상파
야수파
원시주의
고상한 야만인
세계화 시대
입체파
표현주의
07 모던 미술
모던
모더니즘
모더니즘 예술
미래주의
소용돌이파
반反예술
초현실주의
무의식
자동기술법
기괴함
프로이트와 예술 이론
성인이 되는 다른 길
프로이트가 본 레오나르도
마르셀 뒤샹과 레디메이드
커다란 유리
추상 미술
특이한 추상 미술 이론
형식주의
의미 있는 형식
미술의 내적 속성과 외적 속성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
이분법에 도전하다
저급 예술과 장식
예술과 존재
예술, 존재, 진리
기호학과 구조주의
기호란 무엇인가?
미술과 기호학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예술 이론
기술 복제와 발터 벤야민
긍정적 문화
벽 없는 미술관
1950년대 추상 회화
08 후기 모던미술
그림이 그 자체가 되다
미국 미술의 수출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 비판
해석에 반대한다
미술과 심리학
바라보는 방식
팝 아트
팝의 정치학
팝과 미술의 종말
오브제의 비물질화
개념 미술
1960년대 이후에도 미술이 과거와 같을까?
1960년대 페미니즘
1960, 70년대의 미술 경향
오늘날의 미술
정체성의 정치학
오리엔탈리즘
정체성
재현의 정치학
09 포스트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정의하기
거대 서사의 몰락
해체
회화 속의 진리
지식의 고고학
저자의 죽음
누구나 미술가가 될 수 있다
시뮬라시옹과 하이퍼리얼리티 실재란 무엇인가?
브리콜라주
알레고리적 추옹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 자본주의
타자성
미술 안의 애브젝트
무정형성
엔트로피
리좀
퀴어 이론
전쟁터로서의 몸
디지털
주요 사이버 이론가
미술관
관계 미술
단지 시각 문화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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