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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문학의 특성은 무엇인가, 그러한 특성은 언제부터 생겨났는가, 이런 면에서 볼 때 홍콩문학의 성립 시기는 언제인가… 등등 많은 점들이 여전히 논란 중이다. 물론 이런 모든 회의, 의문 및 논란은 근본적으로 홍콩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서 출발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책머리에
제1장 홍콩문학의 독자성과 범주
제2장 홍콩문학의 오래된 전통 또는 새로운 시도
제3장 홍콩 반환에 따른 홍콩문학의 변화와 의미
제4장 홍콩 칼럼산문의 상황과 미래
제5장 홍콩소설 속의 어머니, 딸, 부인 ― 현모, 효녀, 양처
제6장 홍콩소설 속의 주부와 가정부 ― 가사/돌봄 노동자
제7장 홍콩소설 속의 외국인 여성 가사노동자 ― ‘페이용菲傭’
제8장 중국권 최초의 ‘의식의 흐름’ 소설 ― 류이창의 《술꾼》
제9장 홍콩문학의 기념비적 소설 ― 류이창의 《술꾼》
제10장 공간 중심적인 홍콩 상상과 방식 ― 시시의 《나의 도시》
제11장 긍정적 낙관적인 홍콩 상상과 방식 ― 시시의 《나의 도시》
제12장 총합적인 홍콩 상상과 방식 ― 예쓰의 《포스트식민 음식과 사랑》
부록(1) 취했지만 취하지 아니한 ‘술꾼’ ― 《술꾼》 해설
부록(2) 나의 도시, 홍콩 ―《나의 도시》 해설
부록(3) 홍콩성 찾기 또는 만들기 ― 《포스트식민 음식과 사랑》 해설
부록(4) 홍콩 근대사의 재현 ― 《그녀의 이름은 나비》 해설
부록(5) 홍콩 여성작가의 홍콩 이야기 ― 《사람을 찾습니다》 해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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