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양화는 왜 문인화가 되었을까 : 8대 명화로 읽는 장인용의 중국 미술관
발행연도 - 2019 / 지음: 장인용 / 동아시아
-
도서관
영종하늘도서관
-
자료실
[영종하늘]보존서고(일반)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YS0000048749
-
ISBN
9788962622751
-
형태
379 p. 20 cm
-
한국십진분류
예술
>
-
카테고리분류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이론/비평/실기
남송부터 청나라 시기까지 약 500여 년의 시기 동안 활약했던 문인화가들과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필선(筆線)과 구도, 양식 등 기본적인 기교를 이야기하는 것 외에 여러 항목들을 살펴보며 독자에게 그림을 설명한다.
들어가며
여덟 장의 그림을 보기 전에
우리에게 중국화란 무엇인가
작품을 낳은 시대와 사회, 개인적 배경이 중요하다
그림이 있던 장소와 형태도 중요하다
베끼기도 예술이다
그림에는 화가만의 그 무엇이 있다
양해梁楷 - 예술의 자유를 위한 첫 발걸음 <이백행음도李白行吟圖>
시대를 뛰어넘은 자유로운 영혼의 만남
군주의 오락거리 예술은 싫다
금 허리띠를 문에 걸어놓은 뜻은
오진吳鎭 - 고통의 내면화 <어부도축漁父圖軸>
나라를 빼앗긴 쓸쓸함은 그림에 맺히고
그가 어부도를 그린 까닭은
색목인보다 못한 하층민, 남송인으로 보낸 일생
심주는 오진에게서 자신을 보았다
왕몽王蒙 - 산은 평안했는데, 세상은 험악했다 <청변은거도靑卞隱居圖>
왕몽에게 변산은 무엇인가
벼슬과 은둔 사이에서 고민하다
왕몽이 산만 그린 이유는
동기창은 왜 왕몽의 그림을 좋아했을까
그렇다면 왕몽은 이 그림을 왜 그렸을까
그림에서 추상의 가능성을 실현하다
문징명文徵明 - 행복한 사람에게도 고통은 있다 <고목한천도古木寒泉圖>
행복한 화가의 힘찬 그림
이 그림을 그린 까닭은
열려 있으나 닫혀 있는 명나라 사회
아버지와 스승들
향시조차 그에게는 버거웠다
문학이 문징명 그림의 특색이다
서위徐渭 - 광인, 그림으로 울부짖다 <황갑도黃甲圖>
힘센 게가 되고 싶었던 서위
천재는 남을 모방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이렇게 풀리지 않는 인생도 있다
포도와 석류에 자신을 실어
명나라에는 젊은이에게 출구가 없었다
서위를 닮고 싶은 화가들
팔대산인八大山人 - 큰 상처는 평생 남는다 <고매도古梅圖>
상처받은 몸에서 피어난 매화
왕부의 재주꾼에서 승려로 살기까지
옷을 찢고 저잣거리에서 춤추다
우울한 광기의 화가란
후대 화가를 깨우치는 종이 되다
왕원기王原祁 - 베끼기도 그냥 베끼는 것은 아니다 <망천도輞川圖>
이 그림을 왜 그리 많은 화가들이 다시 그렸을까
망천이란 어디인가
18세기에 새로이 창조한 <망천도>
왕원기는 고루한 화가가 아니다
청나라에 복고가 유행한 까닭은
정섭鄭燮 - 그에게 난과 대나무는 무엇인가 <난석도蘭石圖>
흥선 대원군은 자연에서 난을 본 적이 있었을까
그림을 팔면서도 자기 자랑을 하다
널다리 옆에 살던 가난한 서생
양주팔괴와 정섭, 그리고 완전한 미술 상업
마치면서
참고문헌
파리 미술관 역사로 걷다 : 프랑스 혁명기의 다비드부터 자본주의 시대의 반 고흐까지
2018 / 지음: 이동섭 / 지식서재
스페인 예술로 걷다 : 가우디와 돈키호테를 만나는 인문 여행
2019 / 지음: 강필 / 지식서재
현대미술의 여정 : 사실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미술은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만나는가
2019 / 지음: 김현화 / 한길사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미술 이야기. 5,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명과 미술
2018 / 양정무 지음 / 사회평론
화가는 무엇으로 그리는가 : 미술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도구들
2018 / 지음: 이소영 / 모요사
액자
2018 / 지음: 이지은 / 모요사
1945년 이후 한국 현대미술 = Moving reflection, Korean art since 1945
2020 / 지음: 김영나 / 미진사
동양화는 왜 문인화가 되었을까 : 8대 명화로 읽는 장인용의 중국 미술관
2019 / 지음: 장인용 / 동아시아
아트인문학 여행×파리 :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파리의 예술문화답사기
2015 / 김태진 지음 ; 디디에 앙사르게스 사진 / 카시오페아
백과전서 건축 도판
2017 / 드니 디드로 지음 ; 정은주 번역 / 프로파간다
가우디, 공간의 환상
2014 / 안토니 가우디 지음 ; 이종석 옮김 / 다빈치
오래된 것들은 다 아름답다 : 승효상의 건축여행
2012 / 승효상 지음 / 컬처그라퍼
지붕, 우주의 문턱
2014 / 티에리 파코 지음 ; 전혜정 옮김 / 눌와
그들은 그 집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 옛 공간의 역사와 의미를 찾아 떠나는 우리 건축 기행
2015 / 노은주, 임형남 [공]지음 / 지식너머
정의와 비용 그리고 도시와 건축 : 근대 건축으로 한국사회를 읽다
2014 / 함인선 지음 / 마티
이건희 컬렉션 : 내 손안의 도슨트북
2022 / 지음: SUN 도슨트 / 서삼독
무작정 퇴사하지 않겠습니다 : 그만둘까 조금만 더 버텨볼까 고민하는 직장인을 위한 본격 퇴사 준비서
2019 / 김경진 지음 / 팜파스
현대미술의 여정 : 사실주의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미술은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만나는가
2019 / 지음: 김현화 / 한길사
심리학으로 읽는 손자병법 : 싸우지 않고 이기는 심리 전략
2023 / 지음: 이동연 / 평단
(수지의#하루) 1일 1드로잉
2017 / 지음: 허수정 / 책밥 :
남들은 모르는 미술 전공 이론 . 2, 동양 미술사·한국미술사·동양표현 : 미대입시·교원임용을 위한 교양도서
2019 / 남정덕 ; 김혜리; 이소영 지음 / 미진사
오민준, 캘리그라피를 다시쓰다
2018 / 오민준 지음 / 이가
시인의 붓 : 김주대의 문인화첩
2018 / 김주대 지음 / 한겨레출판
자연을 그리다 : 자연 관찰과 그리기
2019 / 지음: 황경택 / 황소걸음
(미래세대)행복의 조건: 카이스트 미래학자가 말하는 지속가능한 행복보고서
2020 / 지음: KAIST 미래세대행복위원회 / 크리에이터
사군자 한시선
2019 / 지음: 김대현 /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조선 후기의 선비그림, 유화
2019 / 박은순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진중권의)서양미술사. [3], 모더니즘 편
2015 / 지음: 진중권 / 휴머니스트
서양미술사를 보다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미술 여행. 2, 근대·현대
2013 / 양민영 지음 / 리베르스쿨
명작순례: 옛 그림과 글씨를 보는 눈
2019 / 지음: 유홍준 / 눌와
발칙한 현대미술사 : 천재 예술가들의 크리에이티브 경쟁
2014 / 지음: 윌 곰퍼츠, 옮김: 김세진 / RHK
이집트 미술
2014 / 지음: 수지 호지, 옮김: 서남희 / 시공아트
초현실주의
2014 / 지음: 로라 톰슨, 옮김: 이수연 / 시공아트
아비 바르부르크 평전 : 이미지 역사가 아비 바르부르크의 광기와 지성의 연대기
2013 / 다나카 준 지음 , 김정복 옮김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미술사 연대기 :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과 위대한 미술의 만남
2019 / 책임편집: 이언 자체크 ; 옮김: 이기수 / 마로니에북스
욕망하는 중세 : 미술을 통해 본 중세 말 종교와 사회의 변화
2013 / 이은기 지음 / 사회평론
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개념미술까지
2010 / 지음: 캐롤 스트릭랜드, 옮김: 김호경 / 예경
수상한 화가들: 즐거운 서양 미술사 시간 여행
2021 / 지음: 박석근 / 사계절
(이주헌의)서양미술 특강 : 우리 시각으로 다시 보는 서양미술
2014 /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미술사를 만든 책들 : E. H. 곰브리치에서 로잘린드 크라우스까지, 미술사의 명저 16
2015 / 리처드 숀, 존-폴 스토나드 [공] 지음 ; 김진실 옮김 / 아트북스
(유홍준의)한국미술사 강의= Story of Korean art. 3, 조선 - 그림과 글씨
2013 / 지음: 유홍준 / 눌와
중국 고대 미술사
2014 / 이동민 지음 / 수필과비평사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1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0 |
2019년 | 0 |
2020년 | 1 |
2021년 | 1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