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홍보(소통)를 통해 개인, 조직, 기업 등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몸값을 올려 ‘자산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 결국 ‘돈이 된다’고 주장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서 돈이 되게 하는지, 저자의 6,385일간의 생생한 실전 홍보(소통) 경험 사례가 담겨있는 책이다.
추천의 글. 공공 홍보의 고수가 빚어낸 책 / 김민기 머리말. 17년 6개월, 홍보의 길만 달려왔다 참고문헌
제2장 홍보맨이 알아야 할 미디어 01 미디어의 힘 02 언론의 역할과 사명 03 신문과 기자 1) 기자는 누구인가 2) 취재기자의 특성 3) 지면 구성과 편집국(기자)의 하루 4) 신문 판형과 기사 형태 5) 르포기사 6) 파괴력 있는 인터넷 뉴스 04 방송과 기자 1) 방송사와 방송보도 2) 방송기자(보도국 24시) 3) 방송기자의 특성 4) 단신·취재·생방송 뉴스/기획보도/시사교양프로 05 통신사, 잡지, 지역매체 1) 연합뉴스, 뉴시스, 뉴스1 2) 주간지, 월간지, 계간지 3) 지역케이블방송, 지방신문, 인터넷뉴스 06 뉴미디어 시대의 SNS 활용 1) SNS의 개념 2) SNS 서비스 07 사이비 기자 이렇게 대처하라 1) 이런 사람이 사이비 기자다 2) 사이비 기자 대처 요령
제3장 17년 6개월 실전 홍보 노하우 01 가치 있는 보도자료 만들기 02 뉴스 밸류 안목 키우기 03 보도자료 어떻게 써야 할까? 1) 보도자료 작성 원칙 2) 보도자료 완성도 높이기 3) 보도자료 작성 테크닉과 유형 4) 보도자료 작성 체크포인트 5) 보도자료 발굴 테크닉 04 해명(설명) 자료, 입장문, 성명서 05 보도자료 릴리스&세일 1) 보도자료 릴리스 테크닉 2) 보도자료 릴리스 타이밍과 세일 06 효과적인 매체 선택 07 매체별 맞춤형 취재 지원 08 보도 분석 09 기자회견과 인터뷰 1) 기자설명회 2) 기자간담회 3) 인터뷰 10 기자 인맥 쌓기 11 초동 대처를 통한 위기관리 12 비판 및 오보 대처 테크닉 13 1인 미디어 시대, SNS 마케팅 14 CEO(단체장) PI와 퍼스널 브랜딩 전략 1) 효과적인 언어 사용 2) 신뢰 형성, 이것만은 지켜야 3) 퍼스널 이미지 체크포인트 4) 대중연설 등 이미지 체크포인트 15 홍보의 완성은 피드백이다 16 광고를 통한 브랜드 가치 업
제4장 이제야 밝히는 필드 이야기 01 홍보맨은 술상무? 02 불가근불가원과 과유불급 03 인간적 관계와 기사는 별개 04 과장이 있는 자리에서 성희롱이? 05 취재를 다해 줘서 데스크만 봤어요 06 CEO(단체장)는 최고의 상품 07 우리 앞으로 밥 먹고 그런 거 안 해도 돼요 08 창(비판 기사)을 막아야 하는 방패(홍보맨) 09 선거와 홍보맨 10 구독 부수를 즉시 원상 복구하라 11 각도를 달리해 대박을 터트리다 12 단체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압박을 13 우리 상(賞)은 권위가 있어 추천 안 되는 건데 14 홍보맨이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을 매면? 15 홍보맨은 이미지 메이커? 16 비판 기사 ‘어떻게 맞느냐’도 테크닉? 17 실기(失機)한 어퍼컷!
제5장 홍보맨의 애환과 보람 01 홍보맨의 애환 02 기자가 본 베스트&워스트 홍보맨 03 6,385일 한 우물 판 홍보맨의 보람
(인문학으로 승부하는)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2023 / 지음: 이상헌 / 청년정신
크리에이티브는 단련된다 = Creativity can be developed2019 / 지음: 이채훈 / 더 퀘스트
광고의 이해 = Advertising2016 / 이혜갑 지음 / 이화출판
이것이 광고인이다2023 / 지음: 임태진 / 한겨레
쓰레기통에서 꺼낸 콘티2019 / 글·그림: 장원석 / 아이스토리
(청소년을 위한)광고 에세이2022 / 지음: 정상수 / 해냄
내 삶이 콘텐츠가 되는 순간 : 평범한 내 일상이 누군가에겐 ‘인생 콘텐츠’가 된다 2024 / 지음: 한혜진 / 경이로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