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있게 가르치고 신나게 쓰는) 이가령 선생님의 싱싱글쓰기
발행연도 - 2014 / 지음: 이가령 / 지식프레임
-
도서관
청라호수도서관
-
자료실
[청라호수]일반자료실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CL0000069102
-
ISBN
9788994655314
-
형태
332 p. 21 cm
-
한국십진분류
문학
>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책소개
세상에 수만 가지의 개성이 있듯, 아이들의 글 역시 마찬가지다. 아직 다듬어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더 많은 개성과 독특한 상상력을 갖고 있다. 그러니 아이들의 글쓰기를 몇 가지 유형으로 규정하고 그것을 마치 매뉴얼화 해서 가르치는 일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목차
1장 글을 힘 있게 쓰는 비결
01 누구나 쓸 수 있는 글, 나만 쓸 수 있는 글
02 쓰고 싶은 것을 쓰고 싶은 만큼
03 “잘 써 봐” “길게 써 봐” “네 생각을 써 봐”에서 그치지 말고
04 아이들이 열등감을 느끼지 않게
05 본 대로, 들은 대로, 느낀 대로, 한 대로
06 ‘사실’로 ‘생각’을 전달하기
07 몰입의 즐거움을 주는 자유로운 글쓰기
2장 글쓰기의 첫걸음, 일기 쓰기 지도
01 날마다 글감을 정해 주지 마라
02 무조건 ‘나는 오늘’을 빼라고 하지 마라
03 맞춤법에 목숨 걸지 마라
04 아이에게 힘을 주는 도움말 써 주기
05 일기로 독서록을 쓰게 할 때 주의점
06 길게 쓰는 것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쓰기
07 그림일기 그림은 쉽고 간단하게
08 ‘자세히 쓰기’를 도와주는 나쁜 녀석 찾기 놀이
09 날씨를 문장으로 써 보기
10 반성을 강요하는 일기 쓰기는 그만
3장 어떻게 보고,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01 가장 먼저 가슴으로 읽어 주기
02 생활글을 보는 잣대
03 짧아도 좋은 글, 길어서 지루한 글
04 솔직해서 재미있는 글
05 교과서에 실린 글은 왜 재미가 없을까?
06 진짜처럼 보이는 거짓 글
07 아이들 글을 다른 선생님들과 공유하기
4장 교실에서 할 수 있는 글다듬기 지도
01 글다듬기를 지도할 때 필요한 마음
02 글 다듬는 방법
03 글을 보며 마음을 나누는 시간 갖기
5장 갈래별 글쓰기 지도
01 내 삶이 담긴 생활글 쓰기
02 둘레를 살피는 힘을 기르는 설명문 쓰기
03 삶의 폭을 넓히는 독후감 쓰기
04 자기만의 생각과 느낌을 가다듬는 감상문 쓰기
05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주장하는 글 쓰기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1 |
10대 | 0 |
20대 | 1 |
30대 | 1 |
40대 | 2 |
50대 | 1 |
60대 | 1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0 |
2019년 | 1 |
2020년 | 4 |
2021년 | 1 |
2022년 | 1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