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중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추적하고, 오늘날 우리가 어떤 대상과 체험, 행위에 중독되어 있는지, 왜 중독되는지, 어째서 테크놀로지 제품과 기기 사용을 거부할 수도 멈출 수도 없는지 파헤친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 스티브 잡스는 왜 자녀에게 아이패드를 금지시켰나
PART 01 테크놀로지 시대의 새로운 재앙 Chapter 01 행위 중독 전성시대 행위 중독의 원흉들 해로워야 중독이다 노모포비아 합중국 선사 시대와 고대의 중독자들 코카인을 사랑한 프로이트 만병통치약 코카콜라의 탄생 실종된 부모와 10대들만의 디지털 세상 자지도 먹지도 않고 Chapter 02 우리 모두가 중독자다 헤로인에 폭격당한 전쟁터 10만 명의 중독자가 밀려올 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중독 실험 중독은 기억에 각인된다 중독에 빠지기 쉬운 성향이란 없다 Chapter 03 행위 중독의 과학 현대인이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이유는? 마약 중독자와 행위 중독자의 뇌 반응 사랑은 코카인과 같다 중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이상한 행위인 줄 알면서도 멈출 수 없다 가장 자연스럽게 여겨지는 행위를 할 뿐 그냥 좋아하는 것과 절실히 원하는 것의 차이
PART 02 왜 행위에 중독되는가 Chapter 04 목표 중독 파킨슨병 환자를 걷게 만든 작은 장애물 세계 신기록의 순간이 달갑지 않은 까닭 어느 목표 중독자의 말로 아무리 죽여도 계속 밀려오는 좀비, 이메일 웨어러블 기기가 오히려 건강을 위협한다 끝없는 실패 상태에 놓이는 삶 목표 대신 체계를 세우고 살아라 Chapter 05 피드백 중독 버튼을 보면 누르고 싶어진다 최초의 디지털 마약, ‘좋아요’ 슬롯머신은 전자 모르핀이다 게임 성공을 결정하는 피드백 강화 ‘주스’ 가상 현실이 삶이 되는 순간 “거의 당첨될 뻔했어!” Chapter 06 향상 중독 입찰가 단돈 1센트의 유혹 마냥 기다리든가 돈을 내든가 초반 운의 쾌락은 중독성이 강하다 모든 세대를 낚는 ‘단순함의 힘’ Chapter 07 난이도 중독 역경은 중독의 필수 요소 역사상 가장 중독성 있는 게임, 〈테트리스〉 ‘몰입’과 ‘끝없이 놀기’의 위력 안타깝게 실패하도록 만들어라 한번 낚이면 멈출 수 없다 Chapter 08 미결 중독 마무리 못 한 체험이 정신을 지배한다 논픽션 살인 미스터리의 인기 비결 “누구 놀리냐? 그게 결말이라고?” 쇼핑 중독의 메커니즘 넷플릭스 몰아 보기의 비밀 Chapter 09 관계 중독 힙스터매틱과 인스타그램의 엇갈린 운명 인스타그램의 관계 중독 메커니즘 ‘핫 오어 낫’의 절묘한 사회적 피드백 게임 세상의 친구 사귀기 구조 온라인 관계가 뇌를 죽인다
PART 03 어떻게 해독할 것인가 Chapter 10 중독의 싹 자르기 감정 읽기 능력 테스트의 결과는? 디지털 기억상실증과 문자 메시지의 유독성 두 살 전에는 화면에 노출시키지 마라 화면을 건강하게 이용하는 세 가지 방법 인터넷 중독은 병인가 어떤 치료법이 효과적일까 내적 동기 부여와 자기 주도성이 핵심이다 Chapter 11 새로운 습관과 환경 만들기 억누를수록 더 빠져든다 나쁜 습관과 중독에서 벗어나는 몇 가지 방법 새 습관 들일 때 효과적인 말 유혹이 늘 따라다니지 못하게 환경 설계하기 나쁜 행위와 싫은 것 짝짓기 바람직한 행위 강화하기 숫자에서 벗어나기 넷플릭스 몰아 보기 끊는 법 Chapter 12 중독의 힘 이용하기 재미있으면 개선된다 게임화하면 싫고 힘든 줄 모른다 공부를 게임처럼 만든 학교 직장을 게임처럼 만든 회사 게임으로 통증과 트라우마 치료하기 모든 게 게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에필로그 행위 중독 시대의 미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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