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니체와 바그너
1. 운명적인 만남
2. 니체와 코지마 바그너
3. 니체와 바그너의 비극정신 이해
4. 니체와 바그너의 사상적 맥락
제2장 니체에게 미친 바그너의 영향
1. 바그너에게 매료된 니체
2. 호머로서의 바그너와 플라톤으로서의 니체
3. 바젤에서의 강연
제3장 니체 ― 바그너의 숭배자
1. 바그너 전문저술가
2. 니체의 고유한 소명
3. 자선봉사
4. 철학자의 저서
5. 명예회복을 포기하다
6. 반시대적 고찰들
7. 바그너의 부추김
8. 문장가로서의 바그너
9. 교양속물
10. 벗들의 비난
11. 공정하지 못한 교수의 비난
12. 칼의 그림자 아래에서
13. 치명적인 놀람
14. 니체의 비독립성
15. 제물
16. 위버멘쉬
17. 바그너에게 가한 최초의 비판
제4장 바그너의 가극에 대한 니체의 평가
1. 『바그너의 경우』에 나타난 문제점
2. 바그너 음악의 반립으로서 비제의 음악
3. 독재자로서의 배우, 바그너
4. 문학적 드라마의 내용
5. 제물로서의 배우
제5장 바그너에게 가한 비판의 근원
1. 니체 대 바그너
2. 트리스탄과 쇼펜하우어
3. 바이로이트의 리하르트 바그너
4. 새로운 니체
5. 바그너의 가극에 대한 니체의 부정
제6장 바그너의 가극 구상에 대한 니체의 반론이 지니는 의의
1.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
2. 자율적인 예술형식으로서 음악의 종말
3. 시의 마력에 묶인 음악
제7장 바그너의 가극에 대한 평가의 미학적 기초
1. 니체 철학에서의 형식과 언어
2. 니체 철학에서의 명제와 논제
1) 자기의식
2) 외적 세계에 대한 감지
3) 실재적 세계
4) 진리와 객관성
5) 윤리적인 문제
6) 예술문제
제8장 이상적인 예술작품
1. 형식
2. 위대한 양식
약어
참고문헌